실시간 뉴스



국정원, 국감 진행상황 보고받아 '논란'


야당 "공안통치 부활의 명백한 증거"

노동부가 국정감사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국정원과 경찰청에 보고한 사실이 노동부 문서를 통해 드러나 논란이 커지고 있다.

민주노동당 홍희덕 의원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17일 국정감사에 앞서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해 "지난 14일 있었던 부산지방노동청의 '수감일정 세부사항' 자료를 확보한 결과 수감 결과를 2시간 이내에 보고할 대상에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외에 국정원과 경찰청도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국정원이 국감을 배후조정하고 있다는 의심이 들지 않을 수 없다"고 의혹을 제기했고, 이에 대해 야당 의원들이 동조하면서 이날 국정감사는 파행으로 운영됐다.

환노위 야당 의원들은 "국정원이 국내정치에 관여하지 않기로 한 국민에 대한 약속을 저버린 것"이라며 "이는 이명박 정부의 등장과 함께 공안통치가 다시 부활하고 있음을 확인하는 증거의 하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또 "국회의 권위에 대한 도전이며, 입법부의 역할을 부정하는 국정파괴행위"라면서 "노동행정의 일선에서 노동자와 기업인들의 어려움을 우선 살펴야 할 노동부가 국정원, 경찰 등 정보기관의 하부기관으로 전락해서 그들 권력기관의 요구를 정책의 우선 고려대상으로 삼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힐난했다.

야당 의원들은 이날 ▲노동부 장관은 상황에 대해 해명과 사과, 재발방지 약속 ▲김성호 국정원장과 어청수 경찰청장이 국회에 와서 진상을 밝히고 국민과 국회 앞에 사과할 것 ▲국회의장은 다른 상임위에서도 같은 상황이 있는지 여부 확인과 함께 국회기능 정상화를 위한 다짐과 선언이 있을 것을 주장하고 나서 논란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서 한나라당 환노위 의원들은 "노동부 정책홍보실장이 오전 회의 때 답변한 내용은 이러한 유관부처 간 협조가 지난 정권 때부터 이뤄져 왔다는 것이었다"라고 말하면서 이같은 보고가 지난 정부 때부터의 관행이었음을 강조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정원, 국감 진행상황 보고받아 '논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