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영희 노동, 국감 보고 논란에 "낮은 수준의 정보공유"


야당 맹공 "장관 인식이 더 큰 문제"

이영희 노동부 장관은 부산지방노동청이 국정원과 경찰청에 국정감사 상황을 보고하여 논란을 빚고 있는 데 대해 낮은 수준의 정보공유여서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는 입장을 보였다.

20일 국회에서 진행된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 장관은 "이러한 불미스러운 일을 벌여 국정감사 일정에 차질을 가져온 점 대단히 유감스럽다"면서도 "그러나 이는 노동부가 국정원에 보고한 것이 아니라 통상적인 업무협조 차원이었고, 부산 지방노동청의 실무자가 실수로 '보고'라는 표현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종전에는 노동부 본부가 취합해서 보고했는데 이번에는 지방에서 직접 하다보니까 나온 실수"라면서 "2시간 내 보고는 총리실에 대한 것이었고, 이는 국정원이나 경찰청에 대한 보고가 아니다. 지난 정권에서도 있었던 통상적인 자료 공유가 이번에도 있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같은 해명을 계속하면서 조해진 한나라당 의원 질의에서는 "전체적 국정 운영을 위해 상호 유관기관끼리는 정보와 자료 공유가 어느 정도 불가피하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렇게 바람직하지는 않지만, 아주 낮은 차원에서 이뤄지는 일들은 크게 문제가 될 성질은 아니지 않나 싶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러자 추미애 환경노동위원장은 "장관이 통상적인 업무협조라는 것을 계속 말하는데 그런 정보 협조가 노동부 지방청 실무 관계자의 업무범위인가"라며 "이런 장관의 인식이 더 큰 문제"라고 질타했다.

추 위원장은 "부하 직원이 업무범위를 넘어서 하지 말아야 할 일에 대해 이메일로 왔다갔다 하는 것은 이는 조정도 불가능하다"면서 "장관은 왜 문제가 불거졌는지를 모르고서 답변하는 것 같다"고 경고했다.

다른 야당 의원들 역시 맹공을 펼쳤다. 김재윤 민주당 의원은 "서류를 보면 질의 내용과 답변까지 보고하도록 되어 있다"면서 "기획재정실장도 이를 관례적으로 해왔던 것이라고 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홍희덕 민주노동당 의원은 이 노동부 장관의 퇴진을 요구했다. 홍 의원은 "국정원이 노동에 관련하게 돼 있나, 이는 불법이다. 관행이라면 잘못된 관행을 알고 있었지만, 이번 국감에서 그냥 둔 것"이라며 "부산 노동청장 등 관련자들을 즉각 징계하고 노동부 장관도 책임을 지고 물러나라"고 요구했다.

홍 의원은 "노동부는 국정원이 아니라 민주노총을 비롯한 양대노총과 업무협조를 잘해야 하는데 오히려 민주노총 파업에 대해 법적 판단이 나오기도 전에 불법이라고 예단하고 있지 않나"라면서 "이를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 장관으로서의 자격이 부족하다"고 공격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영희 노동, 국감 보고 논란에 "낮은 수준의 정보공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