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재정 "2007년 유엔 北 인권안 때 北 입장 묻지 않았다"


"문재인은 인권안 찬성 입장, 전체 의견 기권되자 수용한 것"

[채송무기자]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기권표 당시 통일부 장관이었던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북한의 입장을 물어보고 기권표를 결정하지 않았다"고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이 교육감은 17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송민순 전 외교부장관의 회고록을 부정확한 기억에 의한 오류로 분석했다.

송 전 장관이 회고록에 기술한 2007년 11월 18일 청와대 회의와 관련해 "북한의 이야기를 먼저 들어볼 이유가 무엇이 있겠나"라며 "이틀 전인 16일에 대통령을 모시고 송민순 전 장관과 제가 토론을 격하게 했고, 대통령께서는 '이번 상황에서는 통일부 장관 의견을 따르는 것이 옳다. 이걸로 결론내자'고 했다"고 말했다.

18일에 회의가 또 열린 이유에 대해서는 "송민순 전 장관이 납득을 못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전 교육감은 "문재인 실장의 경우는 '인권 문제는 보편적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냐, 작년에도 우리가 찬성했었기 때문에 일관성으로 본다면 찬성하는 것이 옳다'고 하다가 전체 의견이 기권으로 가니까 수용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에 의견을 물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통보 수준이었다고 했다. 그는 "이미 결정난 것을 왜 북한에 물어보고 확인을 하나"라며 "작년에 찬성했다가 금년에 기권을 하는 것은 미리 통보해주는 것이 옳지 않느냐, 남북관계를 잘 관리하는 입장에서 그렇게 된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그는 송 전 장관의 회고록에 대해서는 "송 전 장관이 회고록에 어떻게 했는지 모르겠지만 부정확한 것이 많다"며 "15일 회의도 송 전 장관은 파행이었다고 했는데 이 회의는 파행되는 것이 아니다. 조정해서 기권으로 하고 송 장관만 반대를 했는데 왜 파행인가"라고 반박했다.

그는 "기록이 부정확하다"며 "의도적으로 거짓말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본인이 워낙 한미관계를 중시하는 외교장관이었기 때문에 그런 이야기를 쓰지 않았나 생각도 한다. 그리고 회고록이라는 것은 원래 자기 중심적으로 쓰는 것"이라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재정 "2007년 유엔 北 인권안 때 北 입장 묻지 않았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