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靑, 2007년 유엔 北 인권결의안 문제 "사실이라면 심각"


우상호 "朴 대통령, 김정일 면담이 더 심각" 역공에는 반응 안해

[채송무기자] 청와대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2007년 유엔 북한 인권결의안 기권표 결정 과정에서 우리 정부가 북한의 입장을 들었다는 논란에 대해 "사실이라면 매우 중대하고 심각하다"고 말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17일 오전 기자 브리핑에서 기자의 질문에 "충격적인 일"이라며 이같이 반응했다.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이같은 결정을 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고 보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앞의 답변으로 갈음하겠다"고 했다.

청와대는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이 과거 새누리당 대표 시절 북한을 찾아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만난 사실을 거론하며 "당시 흘러나온 이야기를 들어보면 박 대통령의 말이 더 심각하다"고 한 사실에 대해서는 별다른 반응을 하지 않았다.

한편, 참여정부 당시 외교부 장관을 지낸 송민순 북한전문대학원대학교 총장은 최근 회고록에서 지난 2007년 유엔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 문제와 관련해 안보정책조정회의에서 격론이 일었다고 해 논란이 커지고 있다.

송 전 장관은 북한 인권결의안 문제에 대해 찬성을 주장한 반면, 이재정 통일부 장관과 김만복 국정원장, 백종천 안보실장은 당시 10.4 정상회담이 얼마되지 않았고 남북 간 교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들어 기권을 주장했다.

송 전 장관이 "찬성과 기권 입장을 병렬해 대통령의 결심을 받자"고 하자 문재인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은 "왜 대통령에게 그런 부담을 주느냐, 다수의 의견대로 기권으로 합의해서 건의하자"고 했다고 송 전 장관은 기술했다.

이같은 내용에 대해 새누리당은 이정현 대표부터 "반드시 진상 규명을 해내서 이런 사람들이 다시는 이 정부에서 일할 수 없도록 국민과 함께 만들어나가겠다"고 맹비난하고 나섰다. 이 대표는 "적들과 내통해서 이런 식으로..."라는 격한 표현을 쓰기도 했다.

새누리당은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대북결제 요청사건 태스크포스를 결성하고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야권은 강력히 반발했다. 문재인 전 대표부터 자신의 SNS에 "양측의 의견을 충분히 들은 뒤 다수의 의견에 따라 결정한 것으로 박근혜 정부는 이런 노무현 정부를 배워야 한다"고 말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16일 기자 간담회를 열어 "박근혜 대통령도 과거 북한에 가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만난 적이 있다"며 "당시 흘러나온 얘기를 들어보면 오히려 박근혜 대통령의 말이 훨씬 더 심각하다"고 역공을 가하는 등 논란은 가속화되고 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靑, 2007년 유엔 北 인권결의안 문제 "사실이라면 심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