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신바람 난 SKT, LTE 전국망 구축 서두른다


전국망 구축계획 8개월 앞당겨…네트워크 기술력 강조

[강은성기자] SK텔레콤이 4세대(4G) 이동통신 LTE 전국망 구축 계획을 8개월 이상 앞당긴다. SK텔레콤만의 LTE 차별화 기술도 대거 공개, LTE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대표 하성민)은 15일 LTE 전략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4G LTE 시장에서도 강력한 통신망을 구축하겠다는 전략을 제시했다.

SK텔레콤은 간담회를 통해 ▲내년 1월1일 28개시 LTE 서비스 실시에 이어 4월중 LTE 전국망을 조기 구축하고, ▲체감 속도는 2배, 용량은 3배 향상되는 통신망 기술 페타(PETA)를 도입하는 한편 ▲영화, 음악, 게임 등 LTE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맞춰 세분화된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2년 4월까지 전국 84개시에 LTE 구축

SK텔레콤은 당초 LTE 서비스를 급격히 확산시킬 계획이 없었다. 현재 3G망을 이용하면서 부하가 심각한 서울 수도권 및 전국 대도시 등에 데이터 분산을 위한 '핫스팟' 용으로 활용할 계획이었다.

때문에 SK텔레콤은 지난 7월 LTE를 상용화하면서 전국망 구축 계획에 대해서는 2013년이나 되어야 완성될 것이라며 다소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LTE 망 기반의 음성통화(VoLTE) 역시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지 않았다.

현재 CDMA망을 이용하고 있어 휴대폰 단말기 및 통신 장비 수급에 큰 어려움을 겪은 LG유플러스는 LTE에 사활을 걸고 조기 전국망 구축에 올인하고 있다. SK텔레콤은 3G 네트워크가 이미 강력하기 때문에 LG유플러스처럼 LTE를 조급하게 할 이유는 없었던 셈이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당초 2013년 예정이었던 LTE 전국망 확대를 당초 계획보다 약 8개월 앞당겨 2012년 4월까지 전국 84개시를 비롯한 데이터 수요가 있는 전국 주요 지역을 중심으로 LTE 망을 조기 구축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이 계획보다 빠르게 전국망을 구축키로 한 것은 이같은 LTE 성장세도 기여한 것이다.

SK텔레콤 측은 "전국망 조기 구축으로 지방에 네트워크가 구축되지 않아 LTE를 사용할 수 없었던 고객들의 고민이 일거에 해결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폭발적인 증가세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SK텔레콤은 효율적인 투자를 통해 보다 많은 고객들이 LTE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수요가 많은 곳부터 우선적으로 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스마트 기기 사용 고객의 유동 현황 및 데이터트래픽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데이터 수요 집중 지역을 계산, 2012년 1월 스마트폰 가입 고객의 70%, 4월이면 스마트폰 가입 고객의 95%를 충족시켜 실질적인 전국 LTE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에 더해, SK텔레콤은 시 외곽 데이터 집중 지역에도 추가로 LTE 존을 구축해 운영할 계획이다. 대상 지역은 주요 대학가, 종업원 1천명 이상의 사업장 소재지, 고속도로 휴게소, 주요 철도역사, 스키장을 비롯한 각종 레저시설 등이다.

◆PETA 솔루션으로 트래픽 폭증 해결

아울러 SK텔레콤은 LTE 시대에 더욱 증가하게 될 데이터 트래픽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네트워크 솔루션도 선보였다.

SK텔레콤은 모든 LTE 네트워크에 세계 최고 수준의 통신망 기술 '페타'를 적용키로 했다.

페타(PETA)란 일일 데이터 트래픽이 1페타바이트(PB)에 이르는 트래픽 폭증 현상에 대응하기 위해 최고 수준의 품질(Premium Quality), 탁월한 속도(Excellent Speed), 안정적인 망 운용(Total Stability), 앞선 기술(Advanced Technology)을 고객에게 제공해 차별화된 1등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SK텔레콤의 네트워크 서비스 브랜드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연내 LTE 펨토셀(초소형 기지국) 개발을 마치고, 내년 전국망 구축시 적용하게 된다. 사무실, 가정, 학교 등에 LTE 핫존을 구축해 실내 공간에서도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LTE 품질을 선보인다는 전략이다.

또한 SK텔레콤은 LTE 전국망 구축시 업그레이드 중계기(UR) 100만개를 통해 인빌딩(In-Building)∙지하 등 전국 어디서나 탄탄하게 구축된 LTE 통신 커버리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존 2G 및 3G 망에서 단순하게 커버리지 확장용으로 쓰이던 광중계기에 LTE망과 연결하는 DE(Delay Equalizer) 장비를 추가하는 등 초고속 LTE 망에 적합하도록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SK텔레콤 권혁상 N/W부문장은 "SK텔레콤은 최근 실시한 자체 LTE 속도 측정 결과, 당사 3G 대비 8배, 경쟁사 LTE 대비 1.4배의 속도 우위를 보이고 있고, 특히 건물 내 품질의 경우 경쟁사와 비교할 수 없는 압도적인 수준의 결과가 나왔다"며 "앞으로 확대될 전국 LTE망 어디에서나 PETA 솔루션을 통해 세계에서 가장 빠르고 안정적인 LTE 서비스로 1일 1페타(PB) 시대에 1등 이동통신 사업자의 압도적인 네트워크 품질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바람 난 SKT, LTE 전국망 구축 서두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