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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발표 요약] 시장환경변화에 따른 이동전화요금 수준 검토


 

이동전화사업자들과 시민단체들간 첨예한 논란을 유발시켰던 이동전화요금이 마침내 공개 토론의 장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정보통신부와 공동으로 9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시장환경변화에 따른 이동전화요금현안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하고 이동전화요금을 공식 테이블로 올려놓았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이내찬 연구위원은 이날 주제발표를 통해 이동전화사업자들의 영업보고서 검증에 따른 원가검증 내역을 공개하고 서비스의 미래효용가치와 유효경쟁환경, 국민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모두 고려하여 요금을 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이날 주제발표문 주요 내용 요약.

이동전화시장의 환경변화

우리나라 이동전화 시장은 지난 8월말 현재 2천792만명, 보급률 58.6%로 OECD국가중 8위의 규모로 급성장했다.

이동전화시장은 음성위주에서 무선인터넷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cdma2000-1x Ev-DO등 이동통신망 고도화를 위한 투자는 지속적으로 이뤄져 금년말까지 2조5천억원이 소요되고 향후 2005년까지 약 4조원이 추가 소요될 전망이다.

시장경쟁은 사업자간 인수·합병에 의해 SK텔레콤, KTF, LG텔레콤의 3사 경쟁체제로 축소됐다.

단말기 보조금 지급중지등 비용절감 요인에 의해 2001년 상반기 각사는 당기순이익을 기록했으나 사업개시 이후 SK텔레콤과 SK신세기통신은 1조8천600억원의 누적수익을 기록한 반면 KTF는 1조2천억원, LG텔레콤은 7천284억원의 누적손실을 아직 해소하지 못한 상황이다.

이동전화요금 수준관련 지표

경쟁확대에 따라 표준상품요금은 지속적으로 인하됐으며 2000년 4월 1일 인가대상사업자인 SK텔레콤은 요금을 평균 13.3%인하, 후발사업자는 자율적으로 11.7%~3.3%를 인하했다.

또 다양한 선택요금상품이 등장, 표준상품 요금 이용자의 비중은 SK텔레콤의 경우 소폭 감소했으며 후발사업자는 50%를 상회하는 수준에서 평균 28.7%로 감소했다.

2000년 영업보고서 검증결과에 따르면 SK텔레콤의 원가보상률은 이동전화의 경우 122.62%, 모든 제공역무를 감안할 때 116.43%이다.

SK신세기통신과 KTF는 약 99%수준, KTM.Com과 LG텔레콤이 각각 72.71%, 84.27%이다.

한편 SK텔레콤과 SK신세기통신과의 합병(2002년 1월 예정)을 가정할 경우 116.44%, 이미 합병된 KTF의 경우 87.77%이다.

2000년 이동전화사업자의 원가보상률 (단위: %)
구 분 SK텔레콤 SK신세기통신 KT프리텔 KTM.Com LG텔레콤 시장전체
원가보상률 122.62 99.04 99.47 72.71 84.27 102.61

우리나라 이동전화요금수준은 외국에 비해 전반적으로 낮으나 PPP(실질구매율지수)를 적용할 때 OECD평균보다 다소 높다. 또 외국에 비해 기본료 수준보다는 통화료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으며 이용시간이 많을수록 요금수준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난다.

외국대비 국내 이동전화 월평균 요금수준 (외국평균=100)
구 분 일반환율 PPP RPI
비교국 \ 시간 50분 130분 300분 50분 130분 300분 50분 130분 300분
OECD 평균대비 81 68 60 130 108 93 77 65 57
非OECD 평균대비 78 66 59 52 45 41 72 61 54

국내 가구당 월평균 통신비가 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 올 상반기의 경우 5.08%(8만8천원)을 기록했으며 이 가운데 이동전화는 59.3%(5만2천원)를 차지하고 있다.

이동전화 요금조정의 효과 분석

요금조정 효과분석을 할 때는 이용자, 사업자등 이해당사자간 편익의 형평 배분과 통신망 고도화, 물가안정 및 산업파급효과등 국민경제적 효과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돼야 한다.

이동전화 시장의 성숙, 사업자의 수익구조 안정등의 환경변화와 이동전화서비스의 보편화에 따른 이용자 가계부담 증가 및 물가안정등을 고려할 경우 이용자 편익이 우선적으로 제고돼야 한다.

그러나 망고도화를 위해서는 사업자의 투자가 필요하며 현재의 이용자가 미래 수요자라는 측면에서 일정 수준의 수익이 재투자에 연계할 필요가 있다.

한편, 중장기적으로 유효경쟁체제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선발사업자의 시장지배력, 후발사업자의 누적적자 및 경쟁력등과 유·무선 통신시장의 균형발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국민경제의 측면에서는 이동통신산업 투자의 IT산업등 전후방 관련산업에 대한 영향과 경기활성화 효과등이 고려돼야 한다.

요금조정 대안으로는 다양한 선택요금 상품의 도입, 기본료 또는 통화료 인하, 기본통화 제공 또는 이들 유형의 절출이나 과금단위의 축소등이 있다.

선택요금 상품의 확대는 이용자 후생을 증가시키거나 시장포화시점에서는 사업자의 추가적인 도입 유인이 감소할 우려가 있으며 기존의 요금상품의 폐지나 가입제약은 이용자 후생을 감소시킬 가능성이 있다.

한편 소량이용자는 기본료 인하, 다량이용자는 통화료 인하를 선호하며 유·무선 대체의 경우 통화료 인하, 후발사업자에 대한 영향은 기본료의 인하가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기본통화 제공에 의해 이용자 편익은 증대되나 이에따른 통화량 증가는 사업자에게 추가 설비 투자비용을 발생시킬 수도 있다.

과금단위가 현행 10초에서 1초로 변경될 경우 2000년 기준으로 이용자 편익은 약 3천313억원으로 추정되며 사업자에게는 추가적으로 과금시스템 교체비용이 소요된다.

요금인하를 고려하지 않는 경우 2002년 이동전화서비스의 총 매출액은 12조1천억원으로 추정되며 기본료를 1%인하할 때 0.32~0.38%(384~457억원). 통화료를 1%인하할 때 0.27~0.38%(321~459억원)감소될 것으로 보인다.

2002년 요금수입 인하효과(단위: 억원, %)

구분SK텔레콤SK신세기통신KT프리텔LG텔레콤
기본료

1%인하시

요금수입46,217 ~ 24710,803 ~ 81226,906 ~ 92912,639 ~ 65096,565 ~ 638
감소액159 ~ 18947 ~ 56122 ~ 14557 ~ 68

384 ~ 457

감소율0.34% ~ 0.41%0.43 ~ 0.51%0.45 ~ 0.54%0.45 ~ 0.53%0.40 ~ 0.47%
통화료

1%인하시

요금수입46,150 ~ 22710,811 ~ 82526,945 ~ 97612,657 ~ 67296,563 ~ 701
감소액179 ~ 25633 ~ 4774 ~ 10635 ~ 50321 ~ 459
감소율0.39 ~ 0.55%0.31 ~ 0.44%0.27 ~ 0.39%0.27 ~ 0.39%0.33 ~ 0.47%

결론

우리나라 이동전화서비스는 시장경쟁 도입에 따라 지속적으로 요금이 인하되고 다양한 선택상품 요금이 도입돼 왔다.

현재 우리나라 이동전화요금은 외국에 비해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이나 소량이용자의 요금부담이 다량이용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으며 이동전화비가 가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져 가계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동전화 시장의 성숙 및 사업자의 원가보상률, 가계부담의 경감등을 고려할 때 이용자 편익이 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하나 서비스 고도화에 따른 미래효용, 유효경쟁 환경, 국민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등에 대한 고려도 병행돼야 한다.

또 적절한 요금조정 방식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제시된 각 유형별 조정방식의 장·단점이 고려돼야 하며 선택요금상품에 대한 자유로운 가입환경이 마련돼야 한다.

결론적으로 적정한 요금조정 수준 및 방식은 이와같은 제반 요소를 고려해 사회적 합의에 의해 도출돼야 할 것이다.

정리=이구순기자 cafe9@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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