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직장인 2명 중 1명 "알바 경험, 취업에 영향"


응답자 37.9% '해봤던 알바와 비슷한 직무'·14.7% '유사한 업종'으로 취업

[아이뉴스24 서민지 기자] 아르바이트(알바) 경험이 취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취업 전 아르바이트를 해 본 경험이 있는 남녀 직장인 43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들은 취업 전 평균 4.9번의 알바를 해본 것으로 집계됐다.

서울 종로구 광화문 네거리에서 시민들이 출근길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 종로구 광화문 네거리에서 시민들이 출근길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특히 52.6%는 알바 경험과 비슷한 직무 및 업계로 취업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중 '알바를 했던 비슷한 직무로 취업했다'는 37.9%, '알바를 했던 유사한 업종 및 산업분야의 회사에 취업했다'는 14.7%였다. 나머지 47.4%는 '알바 경험과 취업은 관련이 없다'고 답했다.

또 83.9%는 취업 시 알바 경험 덕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 도움이 됐다고 생각하는 이유(복수응답)로는 '알바를 하면서 내 적성과 소질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었다'가 43.6%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알바 경험을 자기소개서 작성 및 면접에서 어필했다(38.9%) ▲취업하고 싶은 업종과 직무 분야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됐다(36.2%) ▲사장님, 매니저 등으로부터 사회생활 및 취업에 관한 조언을 받았다(22.7%) ▲알바 근무 경력이 취업 시 가산점으로 작용했다(12.1%) 등을 꼽았다.

아르바이트 경험과 취업 관련도 조사 [사진=잡코리아]
아르바이트 경험과 취업 관련도 조사 [사진=잡코리아]

이 외에도 '알바 경험에서 얻은 일머리가 현 직장에서 많은 도움이 됐다',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법과 일터의 분위기를 체험할 수 있었다'는 기타 답변이 있었다.

잡코리아 관계자는 "기업들이 신입직 채용에도 직무 적합성을 주요한 평가 기준으로 삼는 만큼 아르바이트 경험 중 직무와 관련된 것이 있다면 입사지원서 작성 및 면접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서민지 기자(jisse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직장인 2명 중 1명 "알바 경험, 취업에 영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