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리니지W'의 힘…엔씨, 1분기 최대 분기 매출 달성


'아이온2' 연내 로드맵 공개…메타버스 사업도 많은 진전

엔씨소프트의 실적을 견인한 '리니지W'. [사진=엔씨소프트]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흥행작 '리니지W'에 힘입어 엔씨소프트가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는 2022년 1분기 매출 7천903억원, 영업이익 2천442억원, 당기순이익 1천683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54% 증가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330%, 109% 늘었다. 전분기 대비로는 4%, 123%, 38%씩 증가했다.

지역별 매출은 한국 5천34억원, 아시아 2천107억원, 북미·유럽 374억원이다. 로열티 매출은 388억원을 기록했으며 해외 및 로열티는 전체 매출의 36%를 차지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00% 증가한 수치다.

모바일 게임은 전분기 대비 6%, 전년 동기 대비 97% 상승한 6천40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제품별로 살펴보면 리니지W 3천732억원, 리니지M 1천159억원, 리니지2M 1천274억 원, 블레이드앤소울2 242억 원이다.

PC 온라인 게임 매출은 리니지 262억원, 리니지2 235억원, 아이온 161억원, 블레이드앤소울 70억 원, 길드워2 203억원이다.

이번 분기 실적은 단연 리니지W가 이끌었다. 2021년 11월 출시 이후 약 5개월 간 7천30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기존 주력 게임인 리니지M과 리니지2M도 각각 전분기 대비 31%, 2% 증가하며 실적에 기여했다.

엔씨소프트 1분기 실적 현황. [사진=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는 올해 하반기 중 ▲PC·콘솔 신작 '쓰론 앤 리버티(TL)'의 글로벌 출시 ▲리니지W의 북미·유럽 등 서구권 출시 ▲블레이드엔소울 2 일본, 대만 등 아시아 지역 출시를 준비 중이다. TL은 오는 여름 쇼케이스를 열고 상세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엔씨소프트는 TL을 필두로 오는 2023년말까지 총 7종 게임을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홍원준 엔씨소프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13일 진행된 컨퍼런스 콜에서 "4분기 선보일 TL은 PC, 콘솔 플랫폼 동시 출시할 예정으로 윈도우, 맥, PS, 엑스박스, 스팀을 준비하고 있다"며 "TL은 BM이나 플레이 방식, 콘텐츠 등 모든 측면에서 기존 엔씨의 모바일 게임과는 다른 전략을 확실하게 보여드리려는 의지가 있다. 페이투윈이 아닌 플레이투윈으로 확실하게 방향을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기대작 '아이온2'도 하반기 세부 계획이 공개된다. 홍원준 CFO는 "아이온2의 개발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하반기에 아이온2에 대한 로드맵을 상세하게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엔씨소프트가 추진하는 메타버스 사업도 조만간 베일을 벗을 전망이다. 홍CFO는 "엔씨의 메타버스는 게임과 게임 이외에 여러가지 콘텐츠가 구현되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라며 "내부적으로 많은 진전이 이뤄지고 있어 조만간 발표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결국은 NFT를 비롯한 크립토가 메타버스에 연결되는게 궁극적인 목표지만 P2E는 아니다"라며 "게임과 비게임 콘텐츠가 융합이 돼 이용자가 메타버스에 거주할 수 있는 니즈를 만들어내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문영수 기자(mj@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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