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일단 지켜보자", 증시 떠나는 투자자들…예탁금·거래대금 최저


5월 코스피 일평균 거래대금 8조6603억원…26개월 만에 최저

[아이뉴스24 고정삼 기자] 코스피 거래대금이 26개월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급격한 긴축 기조와 중국의 도시 봉쇄 조치 장기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전쟁 등 지수 상승을 가로막는 각종 악재들로 증시 투자자들의 심리가 크게 위축된 영향이다.

또한 증시 대기성 자금으로 분류되는 투자자예탁금도 연초와 비교하면 10조원가량 줄어드는 등 투자자 이탈이 가속화되고 있다. 연준이 금리 인상에 속도를 내는 상황에서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가 역전 가능성까지 제기돼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이탈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11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9일 기준 투자자예탁금(장내 파생상품 거래 예수금 제외)은 61조8천63억원으로 집계됐다. [사진=픽사베이]
11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9일 기준 투자자예탁금(장내 파생상품 거래 예수금 제외)은 61조8천63억원으로 집계됐다. [사진=픽사베이]

1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코스피 일평균 거래대금은 8조6천603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6개월 만에 최저 수준이다.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45.79% 줄어든 규모다. 올해 10조~11조원 수준을 유지하던 거래대금은 연준의 긴축 우려가 고조되면서 이달 들어 급격히 감소했다.

거래대금 감소는 국내 증시가 약세장에 진입한 이후 좀처럼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 연준의 금리 인상 기조가 강화될 것이라는 불안감에 국내 증시가 하루 만에 2% 이상 빠지기도 하는 등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여기에 더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지정학적 리스크와 중국의 도시 봉쇄 조치 등 각종 변수로 개인투자자들이 좀처럼 대응하기 어려운 장이 연출되고 있다.

투자자금 이탈 현상도 두드러진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9일 기준 투자자예탁금(장내 파생상품 거래 예수금 제외)은 61조8천63억원으로 집계됐다. 연초(71조7천328억원)와 비교하면 9조9천265억원(약 14%)이나 감소했다. 투자자예탁금은 주식매매를 위해 증권사 계좌에 넣어둔 자금이다. 언제든 증시에 투입될 수 있는 대기성 자금이 크게 줄어든 셈이다.

앞으로도 증시 전망이 밝지 못한 만큼 자금 이탈 현상은 지속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노동길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미국 주식시장은 5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이후 이틀 연속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고, 미 국채금리도 재차 상승세며, 10년 금리는 3.1%를 상회해 연말 추정 기준금리 상단(3%)을 상향 돌파했다"며 "이는 5월 FOMC 이후에도 기준금리 인상 전망치가 더 높아지고 있음을 의미하는 움직임"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통화정책 불확실성이 완화되려면 인플레이션 지표 둔화와 연준 구성원 중장기 전망 확인이 필요하다"며 "중장기 전망을 확인할 이벤트는 6월 중순에 열릴 FOMC로, 통화정책 불확실성은 그 전까지 지속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더해 한국과 미국의 금리 역전이 발생하면 외국인이 국내 주식시장에서 이탈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외국인이 이탈하면 지수 상승세가 둔화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앞서 미 연준이 지난 4일(현지시각) 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인상하면서 현재 미국 기준금리는 0.75~1.0%가 됐다. 국내 기준금리 1.5%와 큰 차이가 없는 상태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한국은행이 이달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미국이 두 차례 추가 '빅스텝(0.5%포인트 금리 인상)'을 밟으면 오는 7월부터는 한국과 미국의 금리가 역전된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5월 FOMC 회의 이후 기자회견에서 향후 2번 이상의 추가 빅스텝을 시사한 바 있다.

김대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한국과 미국의 금리가 역전돼 원·달러 환율이 높아지면, 외국인이 시장에서 이탈하는데, 실제 그런 흐름이 금리 역전기에 확인됐다"며 "외국인의 매도우위가 나타날 수 있는 기준금리 역전기에는 지수 자체의 상승 탄력이 약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고정삼 기자(js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일단 지켜보자", 증시 떠나는 투자자들…예탁금·거래대금 최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