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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車, 글로벌 시장점유율 7.9%…'반도체 수급난'에도 전년대비 소폭 상승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보고서…한국 제조사, 시장점유율 미국·유럽↑ 중국↓

[아이뉴스24 김종성 기자]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도 지난해 한국 자동차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였고, 중국에선 낮아졌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한국차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2020년 7.4%에서 지난해 7.9%로 소폭 상승했다. 사진은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제네시스 생산라인. [사진=현대자동차]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한국차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2020년 7.4%에서 지난해 7.9%로 소폭 상승했다. 사진은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제네시스 생산라인. [사진=현대자동차]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13일 발표한 '2021년 해외 주요 자동차 시장(미국·유럽·중국·인도·멕시코·브라질·러시아) 및 정책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차의 점유율은 2020년 7.4%에서 7.9%로 소폭 상승했다.

KAMA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의 시장 점유율 확대로 전년 대비 점유율이 올랐다"며 "미국에서는 반도체 부족 사태에 상대적으로 양호하게 대응해 21.6%의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고, 유럽에서는 중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신형 전기차 등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 확대로 점유율이 소폭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차는 다만, 자국 브랜드 선호가 강한 중국 시장에서는 판매량이 25%나 급감하며 4년 연속 시장 점유율이 하락했다. 2020년 3.5%에서 지난해에는 2.4%였다.

유럽차가 세계 주요 시장에서 점유율이 가장 높았다. 그러나 점유율 자체는 2020년 30.9%에서 지난해 28.6%로 떨어졌다. 이어 일본차가 25.6%(2020년 25.7%)로 뒤를 이었다.

중국차는 유럽의 보조금 제도 활용을 통한 전기차 수출과 러시아·멕시코·브라질 시장에 저가 차량 수출을 확대하며 2020년보다 판매량이 24.7% 늘면서 점유율은 2020년 15.2%에서 지난해 18.2%로 증가했다.

지난해 세계 주요 시장의 자동차 판매는 2020년보다 4.4% 늘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수준에는 도달하지 못했다.

상반기에 전년 동기보다 30.6% 확대됐지만, 하반기에 반도체와 다른 부품 부족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13.6% 축소됐다.

KAMA는 "세계 각국이 전기차 생산 비중을 확대함과 동시에 전기차 보조금의 단계적 축소 계획을 발표하고 있어 전기차 소비자와 제작사에 미칠 영향 등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중국의 경우, 올해 전기차 보조금을 전년 대비 30% 삭감하고 내년에는 보조금 제도 폐지를 예고할 방침이다. 독일은 내년부터 전기모드 주행거리가 최소 80㎞ 이상인 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프랑스와 영국은 보조금 상한액을 축소할 예정이다.

한국차는 올해 초부터 반도체 공급난이 지속하고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 원자재 가격 폭등 및 공급 차질, 물류비 상승 등의 영향으로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의 회복이 지연될 우려가 있다는 전망이다.

정만기 KAMA 회장은 "자동차 산업은 반도체 수급, 물류비 상승 등 단기적 어려움 속에서 미래차 전환까지 준비해야 하는 이중고에 처해있다"며 "새 정부는 유동성 지원 확대 등 단기 대책 마련과 더불어 미래차와 관련한 과거의 획일적 규제 위주에서 인센티브 위주 정책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종성 기자(stare@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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