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1천억원 들여 슈퍼컴 자체개발


초고성능컴퓨팅 사업단 출범…매년 100억씩 지원

[김국배기자] 정부가 1천억원을 들여 슈퍼컴퓨터 자체개발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

슈퍼컴퓨터 개발을 위해 전문가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초고성능컴퓨팅(HPC) 사업단' 법인을 설립하고 매년 100억원 내외의 연구개발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이달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 공모를 통해 사업단을 선정하고 산·학·연 대상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4일 발표했다. 사업단은 국내외 개발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다양한 개발주체 간 컨소시엄 형태로 구성된다.

HPC 기술은 보통의 컴퓨터로 풀기 어려운 대용량 정보를 초고속으로 저장·처리·활용하게 하는 컴퓨팅 기술이다.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지능정보사회 기반 기술이지만 국내 HPC 시장의 95% 이상을 글로벌 기업이 점유하고 있어 국내 기업들의 R&D 투자와 기술 경쟁력 확보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또한 대학에서 우수한 연구자원들이 배출돼도 지속적으로 역량을 높여 나갈 기회가 쉽지않은 실정이다.

IT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내 HPC 시장은 약 2천600억원 수준으로 세계 시장의 2.5%에 불과하다.

이번 사업은 국가 차원에서 진행되는 최초의 슈퍼컴퓨터 개발 프로젝트다. 단순히 슈퍼컴퓨터 개발뿐만 아니라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가 가능한 최상급 인력 양성, 기업과 공동 연구 및 기술이전 등을 통한 산업계의 활력을 높이는 의미가 있다는 게 미래부 측 설명이다.

구체적인 슈퍼컴퓨터 개발 전략은 지난해 7월 출범한 '초고성능컴퓨팅 발전 포럼'이 공청회 등을 통해 정부에 제안한 내용을 토대로 마련됐다.

먼저 기존 슈퍼컴퓨터 개발경험과 공공 부문 슈퍼컴퓨터 실수요 등 국내 현실을 고려해 2020년까지 1단계로 1PF 이상 슈퍼컴을, 2025년까지 2단계로 30PF 이상 규모의 슈퍼컴 개발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기술적 목표는 기존 상용제품 전력 소모량의 약 4분의 1 수준인 80kW/PF 이하 저전력, 5~10PF 이상 규모의 확장성, HW와 SW가 통합된 완성형 시스템으로서 범용성을 갖추는 것이다.

스토리지, 운영체제, 보드 제작 등 컴포넌트별 중소기업의 참여를 보장해 중소기업이 기술력을 확보하고 세계적인 인지도를 높여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미래부 이진규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최근 알파고 등 인공지능의 발전은 대규모 데이터의 고속 처리가 가능한 슈퍼컴퓨터가 뒷받침됐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며 "이번 사업을 계기로 산·학·연 등 다양한 주체가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개발 생태계가 구축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1천억원 들여 슈퍼컴 자체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