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내공 쌓은 양상문 감독, 복귀 첫 해 '대형사고'


시즌 중 꼴찌팀 맡아 PS 진출 이끌어, 마운드 정비해 반전 드라마

[정명의기자] 양상문(53) LG 트윈스 감독이 대형사고를 쳤다. 시즌 도중 꼴찌였던 팀을 맡아 4위까지 끌어올리며 포스트시즌에 진출시키는 드라마를 써낸 것이다.

LG는 17일 사직구장에서 열린 롯데 자이언츠와의 시즌 마지막 경기에서 5-8로 졌다. 하지만 5위 SK도 이날 넥센에 패하면서 LG의 4위가 확정됐다. 이로써 LG는 지난해 11년만에 포스트시즌 무대를 밟은 데 이어 2년 연속 가을잔치에 나서게 됐다.

양상문 감독의 지도력이 만들어낸 성과다. 양 감독이 부임하기 전까지만 해도 LG는 10승1무23패로 최하위에 머물고 있었다. 김기태 감독이 시즌 초반인 4월말 성적 부진을 책임지겠다며 돌연 자진사퇴하면서 팀은 큰 혼란 속에 빠져 있었다. 하지만 양 감독은 빠르게 팀을 정비해 나가며 순위를 끌어올렸다.

취임 당시 양 감독은 "승률 5할이 되기 전까지 홈런을 치고 들어오는 선수와 하이파이브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홈런이 나온 후에도 다음 상황을 머릿속에 그리며 준비하기 위한 이색 공약. 매 순간 순간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했다. 그만큼 양 감독은 치밀하게 경기를 관찰하고 분석했다.

양 감독의 치밀함은 특히 마운드 운용에서 잘 나타났다. 사령탑 부임 후 가장 역점을 둔 부분이 바로 마운드 정비. 양 감독은 "시스템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새로운 사령탑의 부임 아래 LG 투수들은 자신이 등판해야 할 때를 미리 정확히 알고 경기를 준비했다.

양 감독이 준비된 지도자로서의 면모를 보이는 사소한 장면이 하나 있다. 텀블러다. 양 감독은 부임 초 다른 감독들과는 달리 경기 중 물을 마실 때 텀블러를 사용했다. 병째로 물을 마시는 것이 밖에서 보기에 초조함으로 비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사령탑이 초조해 보이면 선수들도 급해진다. 감독이 어떤 상황에서든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지 않아야 선수들도 제 기량을 펼칠 수 있다. 양 감독은 작은 부분까지 치밀하게 준비하며 자신의 때를 기다려 왔고, 감독으로서 기회가 찾아오자 준비해온 부분을 서두르지 않고 하나하나 실행에 옮겼다.

이 밖에도 양 감독은 덕아웃에 '나는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강하다'라는 문구를 내걸어 선수들의 자신감을 끌어올렸다. 또한 선발로 나서던 신인 임지섭의 등판을 중지시키고 2군에서 투구폼 교정 등 장기 육성 프로젝트를 가동했다. 그렇게 양 감독의 시야는 현재는 물론 팀의 미래를 대비한 포석에까지 미쳐 있었다.

지난 2005년 롯데 사령탑에서 물러난 양 감독은 2006년부터 방송 해설위원, LG 1군 투수코치, 롯데 2군 감독, 롯데 1군 투수코치, SK 인스트럭터 등을 거치며 8년 간 내공을 쌓았다. 롯데 감독 시절 2004년 최하위, 2005년 5위에 그쳤던 실패의 경험도 사령탑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자양분이 됐다.

양 감독은 공부하는 지도자로 유명하다. 현역 시절에는 이미 고려대학교에서 석사 학위를 따며 한국 프로야구 최초 '석사 출신 현역 선수'로 기록됐다. 영어에도 능통해 외국인 선수와의 미팅을 영어로 직접 할 정도다. 얼마 전 있었던 두산과의 벤치클리어링도 마야의 '스페인어 욕'을 알아들은 것이 발단이 됐다. 그만큼 양 감독은 스마트한 '지장(智將)' 이미지를 풍긴다.

누구도 예상치 못한 반전 드라마를 써낸 양상문 감독이다. 하지만 양 감독의 도전은 끝나지 않았다. 19일부터 NC 다이노스와의 준플레이오프가 시작돼 우승을 향한 여정에 나선다. LG의 내년 시즌에 대한 기대감도 더욱 높아졌다. 공부하는 지도자, 준비된 지도자 양상문 감독이 명장으로 향하는 발걸음을 시작했다.

조이뉴스24 정명의기자 doctorj@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내공 쌓은 양상문 감독, 복귀 첫 해 '대형사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