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자수첩] 테러와 폭력에 단호하게 맞서는 방법


[아이뉴스24 신수정 기자] 올해만 벌써 두 번째. 정치인을 대상으로 한 테러가 잇따라 발생했다. 이런 비상식적, 몰상식적 행태를 두고 우리 사회는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 것인가.

지난달 2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습격 사건이 벌어졌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부산 강서구 대항 전망대 시찰을 마치고 차량으로 걸어가던 중 팬으로 위장한 60대 남성 B씨에게 왼쪽 목을 흉기로 찔렸다.

그로부터 3주 뒤인 지난달 25일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의 습격 사건이 이어졌다. 배 의원은 당시 서울 강남구 신사동의 한 건물 입구에서 달려든 A군으로부터 돌덩이로 여러 차례 머리를 공격당했다.

과거 우리나라의 정치인 피습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지난 2022년 송영길 전 대표, 2015년 마크 리퍼트 전 주한 미국대사, 2006년 박근혜 전 대통령 습격 사건 등이 있었다.

하지만 한 달여만에 정치인 습격 사건이 연달아 벌어진 것은 심각하게 보인다. 최근 한국 정치의 분열, 분노 상태가 극에 달했다고 판단하는 것은 우리의 시각 만은 아닌 것 같다. 워싱턴포스트(WP)와 뉴욕타임스(NYT) 등 주요 외신들 역시 "한국 정치가 점점 분열되고 격렬해졌으며 분노로 물들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신호"라고 이번 사건들에 주목했다.

쉽게 폭력을 휘두르고 가벼운 처벌을 받아서는 정치인 같은 공인은 물론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위험천만한 행동을 제어하기 어렵다. 그런 의도에서 이원석 검찰총장이 5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전국 선거전담 부장검사 회의에서 "선거를 앞두고 유권자들과 상시적으로 만나는 정치인에 대한 테러는 선거제도의 본질을 훼손하고, 민주주의의 토대를 무너뜨리는 심각한 범죄"라고 말하며 경종을 울리려는 태도를 취한 것은 백번 옳다.

유권자들 역시 극단적인 주장을 펼치는 유튜버들에 휩쓸려 스스로 눈과 귀를 막아선 안 될 것이다. '정의의 심판' 쯤으로 착각하지 않도록 분별력을 갖춰야 할 일이다. 실은 단지 분노 조절을 못한 채 폭력을 휘두른 가해자로서 사회에 각인될 뿐이기 때문이다.

총선을 두 달여 앞둔 정치의 계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서 민주주의를 지키는 방법은 린지 호일 영국 하원의장의 말대로 "살인도 협박도 아닌, 투표"에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신수정 기자(soojungsi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자수첩] 테러와 폭력에 단호하게 맞서는 방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