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해설]정부 "우리은행, 이번엔 꼭 판다"…국적 차별 없어


정부, 지분 나눠서 매각…새 우리은행장 내년 3월 선임

[김다운기자] 정부가 네 차례 실패한 우리은행 매각을 위한 세부방안을 확정했다. 4% 이상만 지분을 보유해도 사외이사 추천 권한을 주는 등의 인센티브를 제시하면서 이번에는 반드시 매각에 성공하겠다는 의지다.

22일 공적자금관리위원회가 확정한 '우리은행 과점주주 매각방안'에 따르면 매각 지분은 예금보험공사 전체 지분 48.09% 중 30%이며, 투자자 1인당 매입 가능 물량은 최소 4%~최대 8%다.

정부는 2001년 우리은행에 공적자금 12조8천억원을 투입한 이후 2010년부터 네 차례에 걸쳐 경영권 매각을 통한 공적자금 회수를 시도했으나 수요 부진으로 번번이 실패했다.

이번에는 4% 이상 신규낙찰자당 사외이사 1인을 추천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매각 이후에는 자율경영을 보장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하며 매각 흥행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정부·우리은행 "이번에는 성공할 것"

공자위는 과거 실패했던 때와는 달리 은행업에 대한 시장 분위기가 개선됐고 수요도 충분한 것으로 판단됐다며 매각에 자신감을 드러냈다.

윤창현 공자위 민간위원장은 "우리은행 실적이 좋아지고 투자자설명(IR) 등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분위기가 바뀌었다"며 "은행업에 대한 평가도 좋아지면서 시장의 시각도 바뀌었다"고 말했다.

그간 수요점검 결과 과점주주 매각에는 참여하겠다는 수요가 충분히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는 설명이다.

우리은행은 올 상반기 연결기준 순이익이 7천577억8천7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30% 증가하는 호실적을 기록했다.

우리은행 역시 이번 방안에 대해 환영하는 뜻을 전했다.

우리은행 측은 "지난 네 차례 민영화 시도 경험상 이번 과점주주 매각방안이 가장 성공 가능성이 높은 최선의 방안"이라며 "정부의 확고한 의지에 은행 재무성과까지 뒷받침돼 이번 매각은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비췄다.

이날 이광구 우리은행장은 전직원 대상 행내 영상방송을 통해 "정부가 발표한 과점주주 매각방안은 시장 친화적인 최선의 방안"이라며 "임직원 모두 기업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을 수 있게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정부는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중국계 자금 인수설에 대해서도 일단 가능성을 열어두겠다는 입장이다.

윤 위원장은 "투자의향서(LOI)를 접수할 때 투자자에 따라 사모펀드(PE)나 장기투자자 등에 따라 차별 없이 평가할 것"이라며 "국적에 대해서도 차별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민영화 3대 요소 중 하나인 금융산업 발전이라는 것을 고려해서 결정하도록 할 것이라는 방침이다.

올해 말까지로 예정된 이광구 은행장의 임기는 내년 초까지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매각 이후 구성돤 과점주주들이 행장 선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원래대로라면 올 10월에는 임원후보추천위원회가 구성돼 차기 행장 선임 절차에 돌입해야 하지만, 우리은행 매각이 진행중이므로 내년 3월께야 주총을 통해 새 행장이 선임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이 행장이 은행장 직을 유지한다.

공자위는 과점주주들이 추천한 사외이사들을 중심으로 임추위를 구성하도록 할 것이며, 이사회 구성 후 5주 정도 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다.

◆나머지 지분 처리 방침 결정 안돼

다만 이번 매각 세부방안에서 예보가 보유한 나머지 21% 지분에 대한 처리 방안 등은 결정되지 않았다. 추후 정부가 이 보유지분에 대해 통채로 매각하는 방안을 선택한다면 이번 매각에 참여한 주주들은 불리할 수도 있다는 점이 지적된다.

윤 위원장은 "아직 30% 지분 매각도 추진되지 않은 상황에서 나머지 지분 매각 방침에 대해 말하기는 이르다"며 "처리방법에 대해서는 결정된 바 없으며 어떤 가능성이든 열려 있다"고 전했다.

이번 매각을 통해 들어온 과점주주들의 지분 매도제한(락업)이 길지 않다는 점도 부담이다.

공자위는 사외이사를 추천하지 않은 투자자의 경우 매도제한 기간은 6개월, 사외이사를 추천한 투자자는 최소 1년 또는 사외이사 임기(2~3년)까지로 매도제한을 뒀다. 그 후에는 자유롭게 시장에서 매각도 가능한 것이다.

윤 위원장은 "우리은행은 상장돼 주식시장에서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단기 투자자라면 굳이 번거롭게 정부 매각 과정에 들어와서 지분을 인수할 필요가 없지 않느냐"며 "중장기 투자자들이 들어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시장에서는 이번 매각 방침에 대해 미지근한 반응이다. 이날 우리은행 주가는 발표 이후 크게 반등하지 못하고 보합권에 머무르다 0.48%(50원) 떨어진 1만300원에 마감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해설]정부 "우리은행, 이번엔 꼭 판다"…국적 차별 없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