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K에 헬로비전 매각, CJ "전략적 사업협력"


그룹 핵심 사업분야 '선택과 집중'…1천500억 유상증자에 SKT 참여

[장유미기자] 콘텐츠 강자인 CJ와 정보통신기술(ICT) 강자 SK가 포괄적 사업협력에 나선다.

2일 CJ그룹은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인 CJ헬로비전을 SK텔레콤에 매각하고 향후 콘텐츠 창작 및 스타트업 지원 사업에 양 그룹이 함께 투자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CJ-SK 사업협력 방안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이를 위해 CJ와 CJ오쇼핑, CJ헬로비전은 이날 오전 이사회를 소집해 주식매매계약 및 유상증자, 기타 사업제휴 내용을 결의했다.

CJ그룹은 CJ오쇼핑이 보유한 CJ헬로비전 주식 53.9%를 SK텔레콤에 1조 원에 매각한다.

SK텔레콤은 전략적 제휴·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CJ그룹 지주사인 CJ에 1천500억 원 규모의 제3자 유상 증자에 참여한다.

또 CJ그룹과 SK텔레콤은 창작 및 창업 붐업(Boom-up)을 위해 콘텐츠 펀드와 스타트업 지원 펀드에 각 500억 원씩 1천억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일자리 창출 등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나서기로 했다. CJ그룹에서는 CJ E&M과 CJ오쇼핑이 250억 원씩 출자할 예정이다.

CJ그룹 관계자는 "이번 제휴로 CJ는 콘텐츠 부문에, SK는 플랫폼 부문 등 핵심사업부문에서 '선택과 집중'이 가능해졌다"며 "향후 그룹차원의 전략적 제휴·협력을 통해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이는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에 이바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이 CJ의 1천500억 원 규모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것도 각자의 핵심역량인 콘텐츠와 플랫폼에 집중하고 향후 전략적 우호협력 관계를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는 의미가 담긴 것이라고 CJ그룹은 설명했다.

CJ헬로비전 매각과 관련해 우선 CJ오쇼핑은 보유한 CJ헬로비전 지분 53.9% 가운데 30%(2천323만4천60주)를 현금 5천억 원에 SK텔레콤에 매각한다. 이후 3년 후부터 잔여 지분 23.9%를 5천억 원에 추가로 매각할 수 있는 풋 옵션을 갖는다.

다만 CJ헬로비전의 N스크린 브랜드인 티빙(Tving) 앱·온라인 서비스 부문은 모두 CJ E&M으로 매각, 이관된다.

CJ 관계자는 "2002년 출범 이후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해온 CJ헬로비전이 최근 경쟁심화 등 급격한 외부 환경의 변화로 지속성장에 어려움을 겪었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M&A, 전략적 제휴 등 다양한 시도를 하던중 SK측에서 적극적 인수의향을 보여 양사가 윈-윈 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다"고 매각 배경을 설명했다.

CJ그룹은 이번 거래로 유입되는 현금 등을 토대로 문화 콘텐츠 사업과 글로벌 투자, 신성장 동력 사업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CJ그룹 관계자는 "미래지향적 '소프트파워'를 앞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설 것"이라며 "2020년 그레이트(GREAT) CJ달성을 위해 향후 추진될 신사업 동력재원으로도 사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CJ그룹은 지난 9월 그룹의 문화사업 부문에 총 10조 원을 투자해 2020년까지 글로벌 '톱(TOP)10' 문화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문화사업 비전을 발표하기도 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에 헬로비전 매각, CJ "전략적 사업협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