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CDMA 아이폰4 분해하니 아이폰5 보이네


시장조사기관인 IHS 아이서플라이의 전자기기 해체 분석 전문가들이 10일(현지시간)부터 미국 1위 이동전화 사업자 버라이즌을 통해 공급될 예정인 CDMA 아이폰4를 입수해 뜯어봤다.

애플 제품 부품 전문 쇼핑몰인 아이픽싯(iFixit)도 이를 분해해봤다.

그 결과 대부분이 기존 아이폰4와 같았지만 제품 설계(design) 측면에서 몇가지 중요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큰 특징은 안테나 디자인의 변화다. 기존 아이폰4는 지난해 6월 출시되자마자 '데스그립' 논란에 휘말렸었다. 손으로 잘 못 쥐면 수신감도가 급격히 떨어지거나 통화가 끊기는 현상이 발생한 것.

이는 안테나 역할을 하는 금속재질의 밴드 하나가 아이폰 가장 자리로 빙 둘러가며 설치된 디자인 결함으로 인식됐었다. 이 디자인이 전파신호를 수신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는 이야기인 것이다.

CDMA 아이폰4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듀얼-안테나 디자인'을 채택했다.

겉에서 보면 CDMA 아이폰4의 앞면 좌측 테두리에 있는 두 개의 음량 조절 버튼과 뮤트 슬라이더가 기존 제품에 비해 약 2mm 정도 밑으로 내려간 게 확인된다. 이는 테두리에 두른 금속 재질의 안테나에 듀얼 방식을 적용하기 위해 추가로 일자(一字) 형태의 홈을 넣었기 때문이다.

아이폰5의 안테나 디자인을 미리 내다볼 수 있는 대목이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CDMA 아이폰에는 퀄컴의 통신 칩 MDM6600이 들어갔다. 과거 제품은 인피니온의 PMB9801을 사용했었다.

주목되는 것은 MDM6600은 CDMA 계열과 GSM 계열의 통신망을 모두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 칩을 이용한 아이폰은 사용자식별(SIM) 카드만 지원하면 여러 통신망에서 사용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아이폰5는 CDMA와 GSM 등 두 가지 종류의 통신망을 모두 지원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또 MDM6600은 GPS 칩을 통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에는 브로드콤이 공급하는 GPS칩이 별도로 들어 있었다.

이는 애플 추후 제품에 사용되는 칩의 숫자가 더 적어지고 제품은 더 얇아질 수도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대목이다.

한편 휴대폰 분해 분석 전문업체인 'UBM테크인사이트'에 따르면, 32GB 메모리 기준 CDMA 아이폰4 부품 원가는 약 175 달러로 추정됐다.

/캘리포니아(미국)=이균성 특파원 gsle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CDMA 아이폰4 분해하니 아이폰5 보이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