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사회인사 100인 "MB, 盧 전 대통령에 사과해야"


"검찰 기획수사 책임자 처벌 및 내각총사퇴" 요구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현 정권에 대한 민심의 불만이 차츰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사회 저명인사들이 이명박 대통령에 대국민 사과를 할 것을 요구했다.

종교계, 학계, 문학계 등 사회인사 100인은 28일 '현 시국에 대한 사회인사 100인 선언'을 발표하고 현 정부와 검찰이 노 전 대통령 죽음에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명박 정부에 ▲대국민 사과 ▲검찰 기획수사 진상 규명 및 책임자 처벌 ▲내각 총사퇴를 전제로 한 국정쇄신 청사진 제시 등을 요구했다.

또 "검찰의 발표를 일방적으로 확대재생산한 언론은 반성하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선언문을 통해 "노 전 대통령이 검찰의 기획수사에 의해 죽음을 맞이했다"며 "하지만 이명박 정부는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권위주의적 통제를 자행해 왔고 검찰은 정치적 목적에 부응하기 위해 전직 대통령에 대한 기획수사를 강행했다"며 현 정부를 비판했다.

이어 "검찰은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 범죄구성이 완료된 것처럼 피의사실을 공표하고 언론에서 이를 확대재생산한 것은 검찰과 언론 모두 정도를 벗어난 것이며 이것이 인권침해를 넘어 전 대통령의 죽음을 초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전국에 걸친 국민적 추모의 물결은 이명박 정부에 대한 경고의 성격을 담고 있다"며 "이명박 정부는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을 냉철한 자기성찰의 기회로 삼아 불통과 분열의 통치를 마감해야 할 것"이라며 이 대통령의 반성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 100인 선언에 서명한 양길승 녹색병원 원장은 "사회 각계 인사들이 지난 25일 논의를 시작해 봉하마을 조문을 다녀온 뒤 어제 밤 최종 정리한 내용"이라며 "서명을 원하는 인사들이 줄을 잇고 있어 추가 명단이 곧 나올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양 원장은 이어 구체적인 행동 방안에 대해서는 아직 정한 바 없지만 영결식 이후 이명박 정권의 민심수습방안에 문제가 있을 시 추가적인 성명 발표 등 구체적 행동 방안에 대해 다시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날 정부가 김대중 대통령의 추모사를 반대한 데 대해 "정말 큰일"이라며 "만일 그렇다면 민심의 가파른 항의를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부가 시청광장을 봉쇄한 것에 대해서도 "지난 촛불정국 때도 '명박산성'을 쌓는 바람에 국민들의 더 큰 분노를 자아낸 바 있는데 지금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며 "그런 식으로 버스를 쌓아놓고 막는다면 국민들의 더 큰 격동만 얻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100인 선언 서명자 가운데는 김상근 목사, 함세웅 신부, 진관 스님 등 종교계 인사들을 비롯해 강명구 서울대 교수, 이종구 성공회대 교수 등 학계와 최열 환경운동연합 고문, 임진택 연출가 등 시민단체·문학계 등 각계 사회인사들이 포함돼 있다.

박정일기자 comj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사회인사 100인 "MB, 盧 전 대통령에 사과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