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중랑구~동대문구 잇는 경전철 '면목선' 필요하다


임규호 서울시의원 “찬성여론 87%”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서울 중랑구와 동대문구를 잇는 면목선이 필요하다는 주민 의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임규호 서울시의원이 “서울 중랑구와 동대문구 주요 지점을 잇는 면목선 도시철도가 필요하다는 찬성여론이 87%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29일 발표했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연구용역을 통해 의뢰한 설문조사를 보면 면목선 찬성에 대한 사유에 대해서 ‘대중교통 사각지대 접근성 향상 때문’이라는 응답이 91.6%로 높게 나타났다. ‘면목선 주변의 도시발전’이 65.5%, ‘중랑구와 동대문구 일대 균형 발전 보장’이 63.3%, ‘대중교통 노선 정시성 향상’이 53.4%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서울시의회. [사진=정종오 기자]
서울시의회. [사진=정종오 기자]

면목선 도시철도는 지역균형발전과 도시철도 교통사각지역 해소를 위해 추진했던 약 1조원대 경전철 사업이다. 현재 마지막 단계라 할 수 있는 기획재정부 산하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면목선은 2007년 민간투자사업 계획으로 시작됐는데 경제적 효율성을 원인으로 좌초될 위기에 놓였다가 2019년 재정사업으로 전환됐다.

2020년 11월, 국토교통부가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 고시를 결정했고 사업비를 총괄하는 기재부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조사 대상 사업으로 결정했다.

임 의원은 “십수년 동안 주민 숙원사업을 성사시키기 위해 수많은 기관들이 치열하게 논의하고 강력하게 추진했다”며 “면목선을 경제적 논리만 따져서 사업성을 고려하면 안 되며 지역균형발전이라는 거대한 담론에 맞춰 기재부가 대다수 주민들의 뜻을 헤아려 원안대로 통과시키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중랑구~동대문구 잇는 경전철 '면목선' 필요하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