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박홍근 "주 69시간제,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아무리 홍보해도 '살인 근무제'…尹 방일, '정치적 셈법' 안돼"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윤석열 대통령이 재검토를 지시한 '주(週) 52시간제 유연화'(주 69시간제) 정책의 '원점 재검토'를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아무리 소통과 홍보를 강화한들, '주 69시간 근무제'가 노동자를 과로사로 내모는 '살인 근무제'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며 "정부는 국민과 정치권의 이해를 탓할 게 아니라, 실제로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생생한 여론을 수렴하고 이를 기반으로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작년 기준 대한민국 노동시간은 OECD 국가 중 5위다. 아직도 정착 단계인 주 52시간제는 '5일 내내 9시에 출근해서, 점심·저녁을 먹고 밤 9시에 퇴근한다'는 뜻"이라며 "그러니 MZ세대들이 '어떤 MZ세대가 주 69시간에 찬성하는지 되묻고 싶다'고 비판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다수) 여론조사에서도 MZ세대 10명 중 6명이 정부의 근로시간 개편안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각별하게 생각하는 '새로고침 노동자협의회'조차 폐기를 요구하고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통령의 방일을 두고는 "이번 방일이 윤 대통령의 추억여행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 과거사 문제 등 한·일 간 주요 현안을 결코 국내의 정치적 셈법으로 접근해서도 안 될 것"이라며 "이번 방일을 통해,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에 대한 일본 정부의 진심 어린 사과와 해법을 반드시 끌어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4일 노동부를 통해 입법예고했던 주 69시간제의 재검토를 지시했다. 양대 노조뿐 아니라 최근 출범한 MZ세대 노조인 '새로고침 노동자협의회' 등 노동계 전반의 반발을 고려한 결정으로 풀이된다. 이정식 노동부 장관은 "가능성은 다 열어 놓고 가는 것"이라며 제도의 전면 변경 가능성도 시사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부터 1박 2일간 일본 순방 일정에 돌입한다.

/박정민 기자(pjm83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박홍근 "주 69시간제,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