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에이트, N3D WORKS 항공 특화 버전 선봬


정확하고 빠른 공력계수 예측 가능…올해 상반기 출시 예정

[아이뉴스24 박영선 기자] 이에이트가 시뮬레이션 전처리 과정을 지원하는 N3D WORKS의 항공 특화 버전을 공개했다.

GPU 개수에 따른 해석 속도 향상 그래프 [사진=이에이트]
GPU 개수에 따른 해석 속도 향상 그래프 [사진=이에이트]

이에이트는 15일 비행체가 요구하는 고도와 속도의 범위에서 최소의 저항으로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한 외형을 결정할 수 있는 공력해석에 특화된 N3D WORKS의 항공 특화 버전을 선공개했다고 밝혔다.

이에이트는 디지털 트윈 기반의 CFD 시뮬레이션 솔루션인 NFLOW를 개발한 기업이다. N3D WORKS는 시뮬레이션 전 단계에서 필요한 전처리기 제품으로 호환성이 높으며 다차원 모델링이 가능하다.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대상이 되는 물체의 형상을 생성하고 촘촘한 격자를 만들어 작은 영역으로 분할한 뒤 계산을 위한 수치 값을 입력하는 전처리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 과정에는 많은 시간이 소모될 뿐 아니라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라 계산 정확도가 달라진다. 하지만 N3D WORKS를 사용하면 형상 인식으로 최적의 다중·세밀화 격자를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격자 생성기를 내장한 덕에 간편하게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항공분야 버전 제품은 항공공학 업계의 공력 해석 표준이라고 볼 수 있는 DPW-2 해석에서 공력계수들을 정확하고 빠르게 예측한다. DPW는 미국항공우주학회(AIAA)와 미국 항공 우주국(NASA)이 주관하는 공력 해석 워크샵이다. CFD 시뮬레이션 관련 글로벌 기업, 공공 기관들이 기술력을 비교·검증하고 해석 기법을 개선하기 위해 DPW의 모델 해석 결과를 활용한다.

N3D WORKS는 올 상반기에 출시·상용화될 예정이다. 이에이트는 이후 다양한 산업분야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석 도메인을 다변화한다는 계획이다.

김진현 이에이트 대표이사는 "항공분야와 같은 대규모 해석을 더욱 빠르게 수행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시뮬레이션 패키지 솔루션으로 확장해 정확도와 사용자 편의성을 향상시켜 나갈 것"이라며 "기존 NFLOW SPH 또한 대규모 수자원 해석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 2.0 업그레이드 버전을 올 상반기 중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영선 기자(eune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에이트, N3D WORKS 항공 특화 버전 선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