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철강업계 탄소저감 기술개발 나선다


산업부, 철강업계 수출·투자 불편 점검

[아이뉴스24 안다솜 기자] 정부와 철강업계가 유럽연합(EU)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등에 대비해 약 2천억원 규모의 탄소저감 기술개발사업 예타를 추진하는 등 철강산업 경쟁력 유지를 위한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지난해 11월 14일 재가동을 시작한 포항제철소 2후판공장에서 후판 제품이 생산되고 있다.  [사진=포스코]
지난해 11월 14일 재가동을 시작한 포항제철소 2후판공장에서 후판 제품이 생산되고 있다. [사진=포스코]

산업통상자원부는 2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철강기업의 수출 및 투자 애로를 점검하고 정부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제2차 실물경제 현장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철강협회를 비롯해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창원특수강, 넥스틸 등 주요 철강기업이 참석해 올해 철강 수출·투자 전망, 기업별 애로사항 등을 공유했다.

참석자들은 올해 세계 경기 둔화로 철강수요 부진이 우려되는 가운데 EU CBAM 등 글로벌 탄소규제의 본격화로 수출 여건이 더욱 녹록지 않아 정부와 업계의 긴밀한 공조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정부는 올해 철강기업의 수출과 투자 지원으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약 2천억원 규모 탄소저감 기술개발 예타 및 인력양성 사업, 3조6천억원 규모 금융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CBAM 등 무역장벽에 적극 대응하고 정부-철강업계 상시 소통채널 구축을 위해 지난 1월11일 '철강 탄소규제 국내대응 작업반'을 출범한 바 있다.

이날 회의 참석 기업들은 EU CBAM 도입, 미국 등에 대한 철강재 수출쿼터와 각국의 수입규제 등 무역장벽이 철강재 수출·투자의 주된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고 정부의 조속한 대응을 요청했다.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이에 대해 "EU CBAM 등 무역장벽에 대한 통상 대응을 적극 추진함과 동시에 통상환경 변화에도 우리 철강산업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어려운 시기일수록 우리 산업의 기반인 철강의 역할이 중요하며 특히 글로벌 탄소규제가 본격화되는 올해의 대응이 미래 철강산업 경쟁력의 분수령이 될 수 있다. 저탄소 설비, 고부가 강재 생산에 대한 투자와 신시장 발굴이 관건"이라며 기업의 적극적 투자와 수출 노력을 당부했다.

/안다솜 기자(cott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철강업계 탄소저감 기술개발 나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