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내 OTT '레드오션' 진입…"글로벌 진출 위해 국가 지원 필요" [OTT온에어]


미디어미래연구소·변재일·김영식 의원, '국내 OTT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방안' 세미나 개최

[아이뉴스24 박소희 기자]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이미 블루오션을 지나 레드오션에 진입했다는 관측이 이어지며 'FAST(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플랫폼)'에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국내 OTT 사업자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서는 국가 차원의 제도와 정책이 충분히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16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개최된 '국내 OTT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방안'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박소희 기자]
16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개최된 '국내 OTT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방안'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박소희 기자]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 미디어미래연구소(소장 김국진)는 16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국내 OTT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K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을 위해 열린 4번째 포럼이다.

변 의원은 이날 세미나 환영사에서 "전세계적인 공감을 만들어 나간다는 차원에서 콘텐츠 산업도 첨단전략산업 못지않게 해 나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투자비 세액 공제도 함께 이뤄 나가겠다"고 발언했다.

◆이상원 교수 "국내 OTT시장 이미 레드오션…FAST 수익모델도 주목해야"

'국내 OTT의 글로벌 진출 가능성 진단'을 주제로 첫 번발제에 나선 이상원 경희대학교 교수는 "단기적(3~4년)으로 성장이 지속될 것"이라며 "이미 레드오션 시장으로의 변화는 감지 중"이라고 판단했다. 이어 "단기적으로는 미국과 같이 우리 나라도 svod(구독형 vod) 시장 자체는 계속 강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교수는 또 "중요한 건 투자비용이다. 글로벌 경제 리스크로 인해 앞으로 콘텐츠 투자비용은 올라갈 수밖에 없고, 향후 관건은 높은 콘텐츠 투자비용을 감당 가능하냐는 문제"라고 바라봤다. 이 때문에 avod(광고형 vod)의 도입은 큰 의미가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넷플릭스는 광고를 보여주지 않는 것으로 이용자들에게 밸류(가치)를 끌어 왔다"며 "하지만 현재 (광고 도입은) 가치증대와 비용감소 중 하나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인데 이것이 바로 레드오션이 중요 상황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단기적으론 svod 시장에서 광고를 도입한다거나, 글로벌에 진출하는 등 복수 이용자가 늘어날 수 있다면 경쟁력 유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또 "장기적 관점에서 볼 땐 FAST 등 수익모델이 중요하다"며 "svod의 경우 기존 수익 모델과 FAST와 같은 새로운 수익모델이 경쟁하며 공존하는 형태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했다.

◆이찬구 위원 "국내 OTT는 '치킨게임' 상황…전략·투자·진출 기반 모두 마련돼야"

이어 이찬구 미디어미래연구소 연구위원은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국내 OTT 보호 및 육성방안'을 주제로 발제했다. 이 위원은 국내 OTT 시장에 대해 "가입자 측면에서는 블루오션이나 국내 사업자 측면에선 사실상 레드오션"이라며 이 교수와 의견을 같이 했다.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 사업자에게 유리할 뿐 국내 OTT 사업자들의 추세는 치킨게임에 가깝다고 본 것이다.

이 위원은 현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크게 ▲전략 기반 ▲투자 기반 ▲진출 기반 등이 마련돼야 한다고 봤다. 먼저 전략 기반을 위해서는 정책 콘트롤타워 수립과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진출 진흥기구를 통합하는 것을 주장했다. 그는 "산발적 지원은 있지만 종합적, 일원화된 정책 기조에 한계가 있다"며 "정책 콘트롤타워를 수립해 지속가능한 경쟁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투자 기반에 대해서는 ▲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율 상향 조정 및 투자비 세액공제 ▲광고·협찬규제 완화 ▲정당한 음악저작권 요율 산정 ▲방송보상금 제도 확대 등을 언급하며 OTT업계 현안을 두루 지적했다. 특히 세액공제에 대해 "콘텐츠를 모두 내부에서 제작하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수억·수조원에 이르는 콘텐츠 투자비용에 대해 전혀 세제지원이 안 되는 것이 큰 문제"라며 "OTT 사업자들이 콘텐츠 제작에 투자하는 재원에 대해서는 제작사와 동일하게 지원해야 한다"고 했다.

진출 기반 부문에서는 해외 시장에 대한 개척과 글로벌 파트너십 지원 등을 통해 국제협력 인프라를 강화하고 국내 OTT의 해외 진출 시 법률 자문 및 비용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봤다.

◆OTT업계 "규제만 우선돼선 안 돼…단계적·직접적 지원 필요"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사업자·학계·정부 측 논의가 이어졌다. 허승 왓챠 이사는 OTT 규제와 관련해 "단순히 넷플릭스·유튜브 등의 영향력이 크다고 해서 이들을 규제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해선 안 된다"고 언급했다. 거대 플랫폼의 부작용이 문제가 될 수 있으나 현재 OTT 산업을 성장시키는 중인 한국의 경우 규제가 우선되면 후발주자로서 기회를 잡기 어렵다는 것.

이어 "자국의 산업 현실이나 구조에 맞춰 어떤 전략을 펼치는 것이 바람직한가 등을 검토해야 한다"며 "K-OTT가 조금씩 성장해서 결과적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모델이 되도록 단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16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개최된 '국내 OTT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방안'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이 종합토론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박소희 기자]
16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개최된 '국내 OTT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방안'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이 종합토론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박소희 기자]

고창남 티빙 국장도 "(티빙의 경우) 현재 2천500억원에 달하는 콘텐츠 투자 비용을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에 모두 썼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티빙 자체의 힘만으로는 (콘텐츠 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JTBC·파라마운트+ 등과 제휴하며 여러 우군들을 만들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이 때문에 제도 개선과 지원 등이 와닿는 부분"이라면서 "이제는 직접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세제지원 등의 확실한 지원책을 주문한 것.

정부 측 역시 지원을 약속했다. 이동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장은 "국내 OTT 플랫폼을 위한 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해외진출과 관련해서도 글로벌 OTT 어워즈 등을 진행해 인지도를 높여 보자는 이야기도 나온다"고 언급했다. 세액공제에 대해서도 제작비 세액공제 혜택을 볼 수 있는 방안을 세제당국과 논의하고 있다고 했다. 강필구 방송통신위원회 과장 역시 "지난해 11월 국내 OTT 사업자들과 국제 교류 협력을 위한 네트워킹 관련 논의를 진행했다"며 "미디어 산업 전반의 진흥 정책으로 OTT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데도 노력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한편 이한율 고려대학교 교수는 "FAST는 엄밀히 말해 VOD가 아니기 때문에 조금은 다르게 논의할 필요는 있다"는 입장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해 "사실 방송이란 것이 굉장히 크게 확장되는 세상"이라며 정부 논의가 부족한 데 대한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는 "미디어가 끊임없이 융합하고, 혼합하고, (서로를) 받아들이며 발전하고 있는데 이를 어떻게 따라잡을지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박소희 기자(cowhe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내 OTT '레드오션' 진입…"글로벌 진출 위해 국가 지원 필요" [OTT온에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