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글로벌' 향하는 K콘텐츠…정부 지원 업고 날개 달까 [OTT온에어]


'파라마운트+관' 효과 본 티빙·일본 및 미주 진출 웨이브…"올해 해외 본격 공략"

[아이뉴스24 박소희 기자] 지난해 다양한 국가와의 콘텐츠 제휴·협력을 시작으로 해외 진출 기반을 다졌던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사업자들이 올해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선다. 일각에서는 법적 지위 확보·OTT 예산 증액 등 정부 지원이 더해져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상단부터 국내 OTT 3사로 꼽히는 웨이브, 티빙, 왓챠 로고. [사진=각사]
상단부터 국내 OTT 3사로 꼽히는 웨이브, 티빙, 왓챠 로고. [사진=각사]

국내 OTT 사업자들은 코로나19 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고 넷플릭스·디즈니+(플러스) 등 글로벌 사업자들이 국내 입지를 다짐에 따라 해외 진출 계획을 수정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지난해 토종 OTT 사업자들의 행보를 콘텐츠 제휴 및 협력을 통한 '초석 다지기'로 봤다.

먼저 KT의 OTT '시즌'을 흡수합병하며 국내 1위 사업자로 올라선 티빙은 지난해 6월 파라마운트와 손잡고 티빙 내에 '파라마운트+ 브랜드관'을 론칭했다. 파라마운트가 자사 글로벌 OTT 서비스 '파라마운트+'를 아시아에 론칭한 것은 이때가 처음이다.

티빙 측 관계자는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브랜드관이 론칭됐던 지난해 6월의 MAU(월간이용자활성화지수)는 전월 대비 약 30만명 증가했다"며 "영화 콘텐츠 이용자 수도 전월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했으며 특히 파라마운트+의 영화를 감상한 비중은 50%에 달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기존 티빙의 강점이었던 예능과 드라마에 파라마운트+ 오리지널 시리즈와 블록버스터 영화 등이 추가돼 시너지를 발휘한 것으로 보인다"며 "양사 공동투자작인 이준익 감독의 '욘더', '몸값' 등 작품도 올해 글로벌 공개를 앞두고 있어 협력 효과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내 대표 OTT 티빙(TVING)과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최정상 파라마운트+(Paramount+)가 지난해 6월 16일 티빙에 공식 론칭된 '파라마운트+ 브랜드관'을 기념하는 '티빙X파라마운트+ 미디어데이'를 개최했다. 사진은 관련 이미지. [사진=티빙]
국내 대표 OTT 티빙(TVING)과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최정상 파라마운트+(Paramount+)가 지난해 6월 16일 티빙에 공식 론칭된 '파라마운트+ 브랜드관'을 기념하는 '티빙X파라마운트+ 미디어데이'를 개최했다. 사진은 관련 이미지. [사진=티빙]

마크 스펙트 파라마운트 총괄대표는 지난해 6월 열린 브랜드관 론칭 기념 행사에서 "한국은 콘텐츠와 OTT 비즈니스 모두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한국 진출은 파라마운트 플러스의 사업방향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어 티빙과의 제휴에 대해서는 "단순히 티빙을 통해 파라마운트 플러스를 출시하는 것만이 아닌 오리지널 시리즈 및 영화 공동 제작, 콘텐츠 라이센싱 및 배포를 아우르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추구하는 것"이라며 앞으로의 서비스 확장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티빙 측은 파라마운트와 함께 오는 2024년까지 총 7편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한다는 계획이다.

웨이브도 해외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지난해 11월 SK텔레콤과 일본 1위 통신사업자 NTT도코모는 정보통신기술(ICT)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고 전략적 투자 및 콘텐츠 제작·유통 분야 협력에 나섰다.

SK텔레콤과 NTT도코모는 드라마·예능 등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동 제작하고 한국과 일본에 독점 제공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웨이브와 dTV(NTT 도코모 자체 OTT) 모두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는 취지다.

콘텐츠웨이브는 지난 2019년 SK텔레콤과 지상파 3사(KBS·SBS·MBC)의 합작으로 만들어진 OTT 플랫폼으로, SK텔레콤으로부터 지난해 11월 인적분할된 SK스퀘어가 36.4%, 지상파 3사가 각 21.2%씩의 지분을 보유하는 구조다.

웨이브는 이에 더해 지난해 12월 미주지역에서 1위 입지를 다진 K-콘텐츠 플랫폼 '코코와(KOCOWA)'를 인수하면서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한다는 의지를 밝혔다. 코코와는 미국, 캐나다, 멕시코, 브라질 등 주요 미주지역 30여개국에 K-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자체 서비스 '코코와+'에 더해 아마존 프라임비디오, 구글TV, 라쿠텐 비키, 로쿠, 컴캐스트 엑스피니티 등 현지 OTT·케이블TV사와 제휴를 맺고 콘텐츠 공급을 진행 중이다.

이태현 콘텐츠웨이브 대표는 "코코와와의 시너지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다양한 글로벌 미디어 파트너들과의 협력도 추진하고 있다"며 "이제 도전하는 단계지만 빠른 시간 안에 글로벌 시장에서 최고의 K-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목표"라고 다짐한 바 있다.

웨이브는 지난해 12월 미주지역 No.1 K-콘텐츠 플랫폼 'KOCOWA(Korean Content Wave, 코코와)'를 인수했다. [사진=웨이브]
웨이브는 지난해 12월 미주지역 No.1 K-콘텐츠 플랫폼 'KOCOWA(Korean Content Wave, 코코와)'를 인수했다. [사진=웨이브]

정부 지원도 더해진다. OTT 사업자들은 지난해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을 통해 법적 지위를 확보하면서 올해부터 제작비에 한해 대기업은 3%, 중견기업은 7%, 중소기업은 10%를 소득세 또는 법인세에서 공제받을 수 있게 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또한 올해 OTT 글로벌 경쟁력 강화 예산으로 64억원을, OTT 해외 진출 기반 조성 예산으로 7억5천만원을 편성했다. 지난해 OTT를 3대 혁신 미디어 중 하나로 선정하며 국내 유명 도시를 거점으로 (가칭) 'OTT 국제시상식'을 개최하고, 해외 IT 지원센터를 활용하는 등 K-콘텐츠의 글로벌화를 지원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문화체육관광부도 K-콘텐츠 펀드에 1천900억원, OTT 등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지원에 991억원을 투입해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박소희 기자(cowhe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글로벌' 향하는 K콘텐츠…정부 지원 업고 날개 달까 [OTT온에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