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송언석 의원 "몰수 밀수품 처분에 천문학적 국민 혈세 투입"


5년간 몰수품 폐기처분, 비용만 4470억원

[아이뉴스24 이창재 기자] 지난 5년 동안(2017년~2021년) 밀수범죄로 인해 몰수된 물품의 처분비용으로만 약 4천470억원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청의 적극적인 단속으로 인해 밀수 적발 건수가 늘었지만 몰수품 처분에도 천문학적인 비용이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송언석 국민의힘 의원 [사진=송언석 의원실]
송언석 국민의힘 의원 [사진=송언석 의원실]

25일 송언석 국민의힘 의원(경북 김천 기획재정위)이 관세청으로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5년간 관세청이 적발한 밀수는 1만2천395건으로, 가장 많이 적발된 품목은 의류, 가방, 신발, 기계, 시계 순(기타 제외)으로 나타났다.

밀수 단속에 적발된 물건은 '관세법'과 훈령 등에 따라 관세청의 세관몰수품심사위원회를 거쳐 몰수품으로 처분된다.

현행 훈령은 법률에 따라 수입이 금지되거나 국내에서 유통되는 경우 물의를 일으킬 수 있는 물품 등을 제외하고는 위탁판매를 우선적으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위탁판매는 대한민국상이군경회를 통해 진행되고, 수익금은 국고로 환수되는데, 지난 5년간 248억원이 판매·환수됐다.

반면, 위탁판매가 되지 않는 물품은 소각, 매립, 재활용 등의 방식으로 폐기처분을 하는데, 전체의 약 98%가 소각 처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년간 몰수품으로 지정된 물량은 1만3천901톤에 달한다.

문제는 관세청이 몰수품을 폐기처분하는데 사용된 금액이 지난 5년(2017년~2021년)간 무려 4천470억원에 달했다는 것이다.

특히 올해는 7월 기준 1천145억원이나 사용된 것으로 나타나, 비용 부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런 막대한 처리 비용이 사용되게 만든 밀수업자들은 5년간 벌금 65억원(8천727건)을 부과받는 것에 그쳤다.

국민 세금으로 밀수꾼들의 범죄 결과물인 몰수품을 처분해 주는 셈이며, 단속을 강화, 적발이 늘어날수록 폐기처분 비용이 늘어나는 구조이다.

송언석 의원은 “밀수로 적발돼 몰수된 물품의 처분을 위해 천문학적인 국민 혈세가 투입되고 있다”면서“위탁판매를 현행보다 확대해 처분비용을 충당하고, 밀수범죄에 대한 벌금 부과 금액을 높이거나 밀수업자에게 처분비용을 강제징수하는 등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구=이창재 기자(lcj12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송언석 의원 "몰수 밀수품 처분에 천문학적 국민 혈세 투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