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고용룔 70% 달성"…전경련, 선진 일자리위원회 신설


규제개선·투자활성화·취업지원·인재양성·노동유연성 제고 등 추진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가 고용률 70% 달성을 목표로 새로운 일자리 100만개 창출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전경련은 가칭 '선진 일자리위원회'를 신설해 기업들이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걸림돌이 되는 각종 애로사항 발굴하고 개선방안을 건의하겠다고 26일 밝혔다.

또 전경련은 기업들의 일자리 창출 독려, 고졸·경력단절 여성·청년·중장년 등 취업이 어려운 계층의 취업 지원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위원회는 기업, 전문가, 정계 인사 등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전경련 전경  [사진=전경련 ]
전경련 전경 [사진=전경련 ]

전경련이 고용률 목표를 70%로 설정한 건 일자리 시장이 안정됐다고 평가받는 주요 선진국들이 고용률 70%가 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기 때문이다.

인구 5천만명 이상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고용률 70%를 달성한 국가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기준 미국(71.4%), 영국(75.6%), 독일(76.7%), 일본(77.6%) 정도다. 한국은 2019년 고용률 66.8%, 가장 최근인 2021년 66.5%를 기록했으며 2000년 통계 집계 이래 지금까지 한 번도 70%를 달성한 적이 없다.

전경련은 우리 기업들이 최근 통 큰 투자와 일자리 창출 계획들을 발표하고 있는데, 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애로사항들을 발굴해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건의할 계획이다.

또 투자수요는 있으나 장애요인으로 추진되지 못했던 사업과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유망산업 발굴에도 적극 나서는 한편 고용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노동시장 유연성을 제고하고 협력적 노사관계를 구축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아울러 취업이 어려운 청년, 경력단절 여성 등 일자리 취약계층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일자리 사각지대에 놓인 고졸, 중장년, 경력단절 여성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채용 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이들에게 경제활동 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권태신 전경련 상근부회장은 "선진 일자리위원회는 단순히 일자리의 양만 늘리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기대와 눈높이에 맞는 양질의 일자리 사업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며 "경제 선진국 위상에 걸맞게 일자리도 선진국이 될 수 있도록 전경련이 적극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전경련은 이날 '선진 일자리 사업'의 첫 사업으로 K-ESG 얼라이언스 기업 9개사와 공동으로 자립준비청년(구 보호종료아동)들의 사회진출을 지원하는 가치걸음 캠페인을 개최했다.

전경련은 만 18세 이후 아동보호시설을 퇴소하거나 퇴소를 앞둔 자립준비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사회에 정착하고 성장하는데 힘이 되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총 4일간 진행되는 가치걸음 캠페인(경제계가 같이 하는 가치있는 첫걸음)은 자립준비청년을 지원하는 사회적 기업인 브라더스키퍼가 공동 주관하며 KB금융, 롯데, 삼양그룹, 아시아나항공, 한화, 현대모비스, 포스코, 쿠팡, 퍼솔켈리코리아 등 9개사가 경제·금융교육, 취업멘토링, 산업현장 견학 및 직업교육 등 전폭적인 지원에 나섰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자립준비청년들이 사회의 일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더 많은 기업들이 가치걸음에 동행해 주시기를 바란다"며 "홀로서기가 아닌 함께서기를 위해, 경제계가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일에 전경련도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민혜정 기자(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고용룔 70% 달성"…전경련, 선진 일자리위원회 신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