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국MS-현대차그룹, 디지털 공간서 배터리 수명 예측한다


전기차 배터리 자산관리 플랫폼 구축…IoT‧AI‧ML 기술 적용

[아이뉴스24 김혜경 기자] 한국마이크로소프트(MS)가 현대자동차그룹과 손잡고 디지털 공간에서 전기차 배터리 성능을 시험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한다.

한국MS가 현대차그룹과 함께 디지털 공간에서 전기차 배터리 성능을 시험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한다. [사진=한국MS]
한국MS가 현대차그룹과 함께 디지털 공간에서 전기차 배터리 성능을 시험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한다. [사진=한국MS]

한국MS는 '애저(Azure)' 기반 디지털 트윈(Digital Twins) 솔루션을 주축으로 배터리 자산관리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24일 발표했다.

사물인터넷(IoT) 기술력을 기반으로 현실세계의 전기차 관련 자산을 가상세계에 구현해 수명을 예측하고 성능을 개선한다는 것이 골자다.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 기술도 적용해 정확도를 높였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우선 가상세계에서는 실물을 본뜬 차량과 배터리, 장소, 환경 등이 구현된다. 작업에 필요한 모든 데이터는 애저 데이터레이크 스토리지(DataLake Storage Gen2)에 저장된다. 해당 저장소는 방대한 향의 데이터를 통합‧관리함으로써 빅데이터 분석이 효율적으로 진행되도록 돕는다.

가상 시뮬레이션에서는 전기차 운행로그를 기반으로 배터리 운영 행동 패턴을 분석해 고장을 감지하고 수명을 예측한다. 애저 데이터브릭스(Databricks)와 애저 ML은 사용자 편의 기능과 효율적인 연구 환경을 제공한다.

시각화 도구인 파워BI(Power BI)를 통해 실시간 보고서를 제작, 기본 시각화 대시보드 도구로 활용하는 방안도 마련됐다. 협업 플랫폼 팀즈(Teams)와 연계돼 협업 및 업무 효율성 향상에 기여한다.

이제나(Jenna Lee) MS IoT·MR 아시아 기술 총괄 부문장은 "배터리 분야가 자동차 산업 발전을 촉진한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이번 협업을 계기로 전 산업 현장에서 디지털 혁신이 현실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혜경 기자(hkmind900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MS-현대차그룹, 디지털 공간서 배터리 수명 예측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