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업스테이지, 국제 학회서 '초개인화 교육AI' 논문 채택


딥러닝 기술로 AI 기반 초개인화 학습 현실화 가능성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업스테이지가 세계 최고 국제학회에서 처음으로 대조학습을 이용한 지식추적 관련 논문이 채택되는 성과를 거뒀다.

국내 AI대표 스타트업인 업스테이지와 에듀테크 혁신기업 '아이스크림에듀'가 세계 최고 국제학회에서 처음으로 대조학습을 이용한 지식추적 관련 논문이 채택되는 성과를 거뒀다. [사진=업스테이지]
국내 AI대표 스타트업인 업스테이지와 에듀테크 혁신기업 '아이스크림에듀'가 세계 최고 국제학회에서 처음으로 대조학습을 이용한 지식추적 관련 논문이 채택되는 성과를 거뒀다. [사진=업스테이지]

업스테이지(대표 김성훈)는 정보기술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국제 학회인 웹콘퍼런스(The Web Conference 2022)에서 딥러닝을 활용한 맞춤 학습 핵심 기술 논문이 채택됐다고 8일 발표했다.

업스테이지의 이번 연구는 초·중등 스마트러닝 '아이스크림 홈런'을 운영하는 ‘아이스크림에듀’와 함께 진행했다. '아이스크림에듀'는 지난해 12월, 에듀테크 기업 중, 최초로 ‘DX인증’ 기업에 선정된 에듀테크 혁신기업이다.

'웹 콘퍼런스'는 1994년, 월드와이드웹 콘퍼런스의 이름으로 처음 개최된 이후 약 30여년간 웹 관련 최첨단 연구들이 공유되는 학회로 인정받고 있다.

매년 머신러닝, 수학, 데이터마이닝, 최적화 등 다양한 분야들의 연구들이 웹 콘퍼런스에서 발표되는 가운데 올해는 인공지능의 대두와 더불어 사상 최대인 1천822건의 논문이 제출됐으나, 323편의 논문만이 채택됐다. 업스테이지가 '웹 콘퍼런스'에 논문 채택을 기록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업스테이지와 아이스크림에듀는 한 단계 높은 초개인화 학습을 위한 '지식추적 AI' 모델을 고도화 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반 비대면 교육에 더 널리 적용될 수 있는 기술에 대해 공동 연구했다.

기술의 기반이 되는 '지식추적 AI'는 학생의 지난 학습 기록을 활용해 이해도를 추적, 학습자의 현재 지식과 보완점을 파악 할 수 있는 AI모델이다. 이는 학생 개개인의 맞춤형 초개인화 교육을 가능케하는 교육 AI의 핵심 기술 중 하나다.

특히 양사의 이번 논문은 지식추적에 딥러닝의 한 방법인 대조학습을 도입한 첫 연구로 관심을 모았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학습해 데이터 자체의 주요한 특징들을 찾아내는 대조학습의 특성을 이용, 일방향성을 갖던 기존 연구방법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했다.

즉, 데이터 자체의 고유한 패턴으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찾아낼 수 있는 대조학습을 이용한 이번 논문은 AI교육에 있어 코로나로 인한 다양한 비대면 교육으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갖게 된 현재 더욱 중요한 기술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보인다.

논문을 통해 우수성을 입증한 딥러닝 기술은 아이스크림에듀의 아이스크림 홈런 수학 서비스에 적용되어 실증 중이며, 보다 정교한 정오답 예측 기술과 취약점 추적에 활용될 예정이다. 연내에 수학 교과 외에 다른 교과로도 기술 적용을 확장할 예정이다.

해당 논문이 발표될 올해 웹 콘퍼런스는 4월 25일부터 29일까지 프랑스 리옹대학의 주최로 온라인 컨퍼런스로 개최될 예정이다. 업스테이지와 아이스크림에듀의 논문은 연구 트랙에 전문 게재된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정보기술 전반을 다루는 콘퍼런스에서 에듀테크 논문이 채택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라면서, "제출 논문 중 단 17%의 논문만이 채택된 이번 웹 콘퍼런스에서 양사의 딥러닝 기술인 'DKT' 논문이 채택되었다는 것은 세계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는 것"이라며 의의를 밝혔다.

조용상 아이스크림에듀 대표는 "학생 개개인이 보유한 지식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학습을 제공해주는 것이 맞춤형 학습의 목표인 만큼 지식 추적은 학생 별 초개인화를 위한 핵심 엔진이다"고 말했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업스테이지, 국제 학회서 '초개인화 교육AI' 논문 채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