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창간14년]늦은 출발…적극적 활동으로 만회하는 '日 농구'


혼란 딛고 UN 국제 기준 맞춘 재해 지원 활동으로 사회 공헌

[조이뉴스24 김동현 기자] '말로만 (지역) 사회 공헌 사업, 언제까지 밑 빠진 독에 물을 부어야 할까요.'

한국 프로스포츠 시장은 외연은 확장되고 있지만, 내부는 여러 문제로 곪아 터지기 직전입니다. 각 종목에 따라 편차는 있지만 '외화내빈'이라는 표현이 맞을 정도로 불균형입니다. 어딘가 아픈데 왜 발병했는지 모릅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부실한 팬서비스를 지적하는 팬들도 있고 관전 불편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구단의 역할이 단순히 승패라는 결과에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한국 최초의 인터넷 스포츠, 연예 매체 조이뉴스24는 11월 1일 창간 14주년을 맞아 바로 이 부분을 건드려 보기로 했습니다. 창간 14주년 특집으로 연고지와 팬들을 위한다는 프로구단의 존재 이유를 재점검해보기로 말이죠. 특히 구단의 역할 중 하나인 사회 공헌 활동에 대해 들여다보려고 합니다. 제대로 되고 있는지, 어떤 의미로 하고 있는지 말이죠. 고정된 틀에서 벗어나 과감한 사고 전환도 제안합니다. 총 8부에 걸쳐 점검해봤습니다. 무엇이 좋고 나쁜지가 아니라 어떻게 해야 효율적인 사회 공헌을 통해 서로 윈윈하는지 살펴봤습니다.

1부. 의무감과 흉내만 내는 지역 사회 공헌 사업

① 한국 프로스포츠에서 사회 공헌은 어떤 의미일까

② 누구를, 무엇을 위한 사회 공헌 사업인가

2부. 프로스포츠 구단과 지역의 연대감은 어떻게 생기는가

① 적극적인 소통으로 인천 야구사 새로 쓰는 SK

② 12년의 동행으로 성장한 전북 현대, 후발 주자 안산

③ 천안에 완벽하게 뿌리 내린 현대캐피탈

3부. 라이벌이자 동반자인 이웃나라 스포츠의 사회 공헌 협업 사례와 효과-일본

① '흔들리지 않는 철학' J리그에 뿌리내린 홈 타운 활동

② 폭풍우 몰아쳐도 J리그 찾는 팬들의 열정

③ 일본 농구, 늦었던 출발 메우기 위한 적극적 활동

4부. 프로스포츠의 천국에서는 어떻게 접근했나

5부. 종합스포츠클럽(SC)이 곧 사회 공헌이다

6부. 종합스포츠 클럽의 천국은 어떻게 지역과 융합했는가

7부.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까

8부. 국민 참여 토론회

일본 농구는 지난 5년간 크고 작은 홍역을 치렀다. 가장 컸던 것은 역시 리그 난립의 문제였다. NBL과 BJ리그 등 각기 다른 리그 2개가 존재했다. BJ리그 출신 선수들은 국가대표에 선발되지 못하는 등 행정적인 문제가 발발하기 시작했다. 결국 일본농구협회(JBA)는 국제농구연맹(FIBA)로부터 활동 정지 징계를 받았다. 한 발 더 나아가 국가대표 자격을 일시적으로 잃는 상황에 이르기까지 했다.

그러던 과정에서 새로운 리그를 출범하고자 하는 협의체가 만들어졌다. 일본 프로축구 J리그의 산파 역할을 맡았던 가와부치 사부로가 JBA 회장을 맡아 파격적인 개혁을 이어나갔다. 서로 다른 두 개의 리그를 통합하고 미국 프로농구(NBA)의 컨퍼런스 개념과 축구의 전유물이라고도 할 수 있었던 승강제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동부·서부·중부 컨퍼런스를 나누고 B1리그, B2·B3 리그를 출범하기로 한 것이다.

또 이 과정에서 기존 농구업계에 관여했던 사람들을 대부분의 요직에서 제외하고 새로운 얼굴들을 대거 투입했다. 일본 프로야구(NPB)와 J리그에서 실무를 담당했던 인물들을 초빙해 리그 재건에 나섰다. 또 한국농구연맹(KBL)과 NBA와도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새로운 리그 출범에 만전을 기했다.

이 과정은 단순한 리그의 통합 문제만을 다루지는 않았다. 가와부치 회장이 1993년 J리그를 출범시킬 당시에 했던 것처럼 리그 존재의 목적을 뚜렷하게 만드는 데 주력했다.

특히 어떤 계층을 대상으로 리그의 존재감을 알릴 것인지가 가장 큰 미션이었다. 일본의 국기라고도 할 만큼 큰 인기를 누린 NPB와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지역 사회에 뿌리내려온 J리그로 일본 프로스포츠는 사실상 과포화 상태였다. 이 두 스포츠가 마치 경쟁하듯 인기 구도를 더욱 높여가는 과정에서, B리그는 어떻게 가치를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지금의 일본 프로농구, B리그다. B리그는 NPB와 J리그와는 조금 다른 구조로 팬들을 끌어모으기 시작했다. 정식적으로 출범하기 전부터 소셜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농구가 가진 특유의 '힙'한 문화를 강조하는 광고를 이어나갔다. 농구에 조예가 깊은 연예인들을 끊임없이 노출시키고 세련된 광고로 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2016년 9월, 출범한 이후에도 마찬가지였다. 일본 유명 스트릿 브랜드와 협업, 젊은 층에게 어필할 수 있는 의류를 제작했다. 지난달 9월 28일 도쿄에서 만난 B리그 홍보팀 관계자는 "젊은 팬들의 니즈에 맞춘 전략"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활동 속 B리그 시즌 총 관객수는 2017~2018시즌 처음으로 240만 관중을 돌파했다.

또 적극적인 사회공헌활동(CSR)에도 여념이 없었다. 특히 일본에 몰아닥친 자연 재해에 대한 지원 활동에 활발하게 참가했다. 'B리그 호프(Bleague hope)'라는 프로그램을 실시, 선수들의 참가를 독려했다. 일본에서 가장 큰 공익법인 지원 단체인 일본재단과도 협업해 공익성을 더했다. 국제연맹(UN)이 내건 17가지의 지속가능한 개발목표인 SDGs(Sustatinable Development Goals)에 철저하게 입각해 국제 표준에도 맞추고 있다. 예를 들면 '빈곤은 없애자' '모든 사람들에게 건강과 복지를 제공하자'는 기준 등이다. 이를 스포츠를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사이토 치히로 B리그 경영기획부 팀장은 "NBA에서 실시하고 있는 NBA 케어(Care)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한 부분이 있다"면서 "재해지역에 희망을 주자는 의미에서 호프라는 이름을 붙였다. UN의 기준에 따라 만들려고 노력하는 부분도 있는데 다행스럽게도 선수들 또한 잘 따라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이토 팀장의 말대로 선수들도 활동에 힘을 보태고 있다. 지난 2017년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구마모토 지역 출신 선수가 다른 선수들을 독려해 구마모토 재해민들을 위한 가건물 설치를 돕는 활동을 했다. 단발성에 그친 것이 아니라 건물 옆에 주민들이 쉴 수 있는 지역을 만들고 농구에 대한 접점을 만드는 것도 잊지 않았다. 2017~2018시즌 올스타전도 구마모토에서 열렸다. 이 올스타전을 도쿄에서도 3D로 볼 수 있는 라이브 뷰잉 파티를 진행하는 등 최첨단의 이미지도 동시에 구축했다.

구마모토에서의 활동만이 아닌 다른 재해 지역에도 꾸준히 발걸음을 옮긴다.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지진 해일로 큰 피해를 입은 미야기 현 나토리 시의 학교를 찾아 학생들과 교류를 이어가는 활동과 지난 7월 기록적인 폭우로 200명의 사상자가 나온 일본 에히메 현에도 선수들이 직접 찾아가 아픈 기억을 품은 어린아이들을 위로하고 농구 경기에 초청하는 행사를 펼쳤다.

이러한 활동이 당장의 인기로 연결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이런 활동이 있어야만 프로스포츠로서의 존재 가치를 확립할 수 있다는 철학은 확실하다. 사이토 팀장은 "사실 이런 활동이 인지도를 당장 상승시키지는 않는다"면서도 "다른 프로 스포츠들보다 출발이 늦은 만큼 좀 더 열심히 해서 사회에 공헌하고 싶은 마음이 크다. 언젠가는 사회에 도움이 되는 존재가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B리그는 분명 다른 스포츠들에 비해서는 아직 '마이너'하다. 그러나 B리그도 사회공헌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활동이 이어져야만 혼란스러웠던 과거를 딛고 일본 사회에 뿌리내릴 수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B리그의 각오가 훗날 어떤 결실을 맺을지는 알 수 없지만, 분명 눈여겨볼 움직임이라는 것만은 확실해보인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취재 지원을 받아 작성된 기사입니다

조이뉴스24 도쿄(일본)=김동현기자 miggy@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창간14년]늦은 출발…적극적 활동으로 만회하는 '日 농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