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혁신성장 길을 찾다⑨] 신세계, AI·물류혁신으로 '맞춤형 쇼핑시대' 개척


휴머노이드 로봇·AI 통한 고객분석 서비스 도입

미국 GE는 전구를 비롯해 냉장고와 세탁기 등 가전제품을 생산하는 130년 전통의 제조사다. 그런 GE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2020년까지 100억 달러 가치의 소프트웨어사로 발돋움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GE는 항공엔진 정보를 바탕으로 조종사의 운항습관과 기상상태 데이터를 수집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있다. 아이뉴스24는 창간 18주년을 맞아 국내 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에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편집자주]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모바일 채널이 급부상하며 유통업이 온·오프라인 경계를 넘나드는 '크로스쇼퍼' 시대로 접어들고, 세계 유통업에서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이 점차 거세지면서 국내 업체들의 대응력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미국 전자상거래기업 아마존과 중국 알리바바그룹은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 기술 등 첨단 기술에 공을 들이며 대형 유통업체들을 위협하고 있지만, 국내에선 투자·기술·인력·인프라 등 거의 모든 부문에서 뒤처져 있다는 평을 받고 있는 상태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 신세계그룹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과감한 혁신과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은 "유통업계는 물론, 전 산업 분야에서 업종과 채널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산업환경이 시시각각 변하는 등 불확실한 시대에 직면해 있다"며 "온라인, 모바일이 주도하는 유통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변화를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신세계그룹은 이마트몰 온라인 전용센터 '네오(NE.O)'를 앞세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춘 배송 혁신에 큰 공을 들이고 있다.

이마트는 2014년 6월 업계 최초로 경기 용인시 보정동에 온라인 전용센터를 오픈했으며 2016년 2월 김포시에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2호센터를 오픈하며 본격적인 다센터 체제를 구축했다.

이마트몰은 2016년 3월 온라인 전용센터 명칭을 '네오(Next generation Online store)'로 변경하고 치열한 온라인 배송전쟁에서의 승기를 잡기 위해 재무장했다. 이에 따라 이마트의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보정점은 '네오 001(NE.O 001)', 김포점은 '네오 002(NE.O 002)'로 명칭이 변경됐다.

특히 네오 002는 이마트가 자랑하는 첨단 IT 융합 기지로, '물류의 핵심은 IT'라는 업계의 격언을 한 눈에 보여주는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기존 온라인 센터는 고객들의 주문이 들어오면 주문 리스트를 출력해 작업자가 상품을 찾아 수작업으로 픽업해 배송했다. 그러나 이곳은 ECMS 시스템이 적용돼 상품 분류 로봇이 주문 라벨이 붙은 바구니에 정확하게 물품을 모아주고 실핏줄처럼 촘촘하게 교차된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이동하는 식으로 운영된다.

이곳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곳은 공산품과 라면 등 상온 가공품을 취급하는 4층 '드라이(DRY) 코너'다. 이 코너에선 14m 높이 천장까지 21개 층으로 나눠진 '셀(재고 창고)' 사이 10개 통로 공간에 ‘미니로드’라 부르는 크레인 모양의 픽업 로봇이 각 층을 부지런히 움직이며 주문 받은 상품을 컨베이어 벨트로 척척 옮겨 놓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 이마트는 물류의 핵심 부분인 '셀'의 재고 관리를 위해 독자적 재고관리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재고 물량이 항상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날씨와 월별 상품 판매도를 나타낸 상품 지수, 행사 매출 추이를 반영한 행사 지수 등의 빅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반영해 수요를 예측하고 상품 발주를 관리한다"고 설명했다.

이마트는 또 신속하고 효율적인 배송을 위해 배송기사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도입했다. 이 앱에서는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해 한 배송기사가 배달해야 할 전체 건수의 최적 루트를 찾아내고 예상 시간을 산출해낸 뒤 예상 배송시간이 촘촘히 짜여진다.

이마트는 휴머노이드 로봇도 적극 도입했다. 이마트는 스타필드 고양 토이킹덤에 AI를 탑재해 진일보한 휴머노이드 로봇을 선보였다. 이 로봇은 일본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사가 개발한 휴머노이드 로봇 '나오(Nao)'에 IBM사 왓슨 솔루션을 탑재했다. 어린이 고객의 얼굴을 보고 나이·성별 등을 판단해 적합한 행사상품 완구를 추천해주거나 길을 물으면 안내도 해준다.

신세계백화점은 순수자체 기술로 개발한 AI를 통한 고객분석모델 'S마인드' 시스템을 적용해 1:1 개인 마케팅 시대를 열었다. S마인드는 소비자들이 백화점 내 이동 루트를 파악하고 선호 브랜드를 산출해 맞춤형 쇼핑정보를 제공하는 AI 서비스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고객들의 쇼핑 편의를 돕는 차별화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업계 최초로 국내 기술로 완성한 인공지능 개인화 시스템을 개발한 것"이라며 "이 시스템은 구글이나 IBM 등 인공지능으로 이미 유명세를 떨친 해외기업과의 협업이 아닌 국내 기술력으로 자체 개발한 모델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더 크다"고 말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인공지능 시스템 구축을 위해 시스템기획팀, 영업전략팀, 고객기획팀 등 30여명의 백화점 인력을 비롯해 신세계아이앤씨, 국내 유수의 대학교 통계학과 교수, 데이터 분석 회사, 시스템 개발사와 함께 4년여간 매달려왔다.

신세계백화점은 개인 맞춤 시스템을 브랜드별 인기상품과 프로모션 등 쇼핑정보를 축적하는 '콘텐츠 매니지먼트 시스템'과 특정 고객에게 맞춤형 정보를 전달하는 '개인화 앱'으로 구현했다. 신세계백화점을 자주 방문한 고객 500만명 정도를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구매 기록 ▲성별 ▲연령 ▲지역 ▲구매빈도 등 약 100여개의 변수를 통해 방대한 빅데이터를 만들어낸다. 이를 통해 개인별 선호 브랜드 100개씩 총 5억개의 선호 브랜드를 매일 산출해낸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이렇게 만들어진 개인별 맞춤 쇼핑정보가 신세계백화점 어플로 제공된다"며 "향후에는 고객의 미래 구매패턴까지 예측한 쇼핑정보 제공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신세계그룹은 4차 산업 혁명에 대비해 온라인 사업 확대를 위해 현재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로 나뉘어져 있는 온라인 사업부를 각각 물적분할 후 통합하고, 이커머스 사업을 전담하는 신설 회사를 설립해 그룹 내 핵심 유통 채널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신세계그룹은 지난 1월 26일 외국계 투자운용사 2곳과 이커머스 사업 성장을 위해 1조원 이상의 대규모 투자를 유치한다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이번 MOU를 통한 대규모 투자와 이커머스 법인 신설을 발판으로 5년 후인 2023년 현재의 5배 규모인 연간 매출 10조원을 달성할 것"이라며 "국내 1등 이커머스 기업으로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혁신성장 길을 찾다⑨] 신세계, AI·물류혁신으로 '맞춤형 쇼핑시대' 개척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