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클라우드 온리(only) 시대'…민간 확산 속도낸다


미래부 "올해 기틀 마련" … 클라우드 이용 촉진 제도 확대

[김국배기자] 정부가 내년 공공 부문 민간 클라우드 이용 확산에 더욱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이를 위해 미래창조과학부는 공공 부문 클라우드 이용 촉진을 위한 제도 개선을 확대할 계획이다.

서병조 정보화진흥원(NIA) 원장은 21일 서울 삼성동에서 열린 '그랜드 클라우드 콘퍼런스'에서 "모바일 퍼스트 시대는 4년 만에 모바일 온리 시대로 바뀌었다"며 "지금은 '클라우드 퍼스트' 시대에서 '클라우드 온리' 시대로 가야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클라우드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모든 사업의 연결고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래부는 지난해 클라우드 산업 육성 의지를 담은 이른바 '클라우드 컴퓨팅법'을 만들었다. 이에 따라 올해는 공공기관의 민간 클라우드 이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보안인증제를 실시하는 등 제도를 정비했다. 지난달 KT가 클라우드 보안 인증을 받은 첫 사업자가 됐다.

아울러 미래부는 공공부문 수요자가 클라우드 서비스를 한 곳에서 조달·체험·구매할 수 있는 스토어도 구축했다. 현재까지 서비스형 인프라(IaaS) 38개, 플랫폼(PaaS) 3개, 소프트웨어(SaaS) 66개 등 총 107개 서비스가 등록됐다.

그러나 아직까지 민간 클라우드 이용은 저조한 실정으로 미래부는 내년 클라우드 이용 촉진을 위한 제도 개선을 더욱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공공 부문 클라우드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조달 체계를 고도화, 클라우드스토어와 나라장터를 연계한 조달시스템을 개시할 예정이다.

또 교육, 금융, 의료 등 분야에서 사회적 파급력이 큰 대형 선도 프로젝트를 발굴해 추진할 계획이다. 클라우드 우선 적용 범위도 ICT R&D 사업에서 국가 R&D 전반과 기금 사업으로 확대한다.

미래부 소속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지정한 클라우드 우선도입담당관(CCFO) 제도 또한 내년 전 부처로 확산해 실시하기로 했다. 각 기관 CCFO는 소관 공공기관의 클라우드 컴퓨팅 이용 검토, 도입계획 조정 등의 총괄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클라우드 도입 계획 및 실적에 대한 인센티브를 '가점'에서 '정식지표'로 반영하고 배점을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신상열 미래부 소프트웨어진흥과장은 "도입 계획 뿐 아니라 실제 집행 여부도 평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클라우드 온리(only) 시대'…민간 확산 속도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