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움직임 감지하는 근육 단백질 발견


오우택 교수팀 '텐토닌 3' 유전자 발견, 운동장애 치료 길 열렸다

[민혜정기자] 진동이나 움직임을 감지하는 단백질이 근육에서 발견됐다.

미래창조과학부는 감각신경에서 기계적 자극에 의해 열리는 이온 채널(이온을 세포 안이나 밖으로 들여보내거나 내보내는 일을 하는 단백질)인 텐토닌 3(Tentonin 3) 유전자를 근방추(근육의 수축과 이완 정도를 알려주는 특수한 원추 모양의 근섬유와 신경)에서 최초로 발견해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감지하는 이유를 규명했다고 12일 발표했다.

부정맥을 비롯해 낭포성섬유증, 근무력증, 발작, 정신질환, 신장결석, 다낭성 신장질환 등 수 많은 질병이 이온채널 이상에 기인한다. 이에따라 많은 이온 채널들이 여러 질환치료제 개발의 목표가 된다.

서울대 오우택 교수 연구팀은 미래창조과학부 기초연구지원사업(개인연구) 지원으로 연구를 수행했으며 이 연구는 뉴런(Neuron) 지난 6일자에 게재됐다.

이온채널 중 기계채널은 세포에 기계적 자극이 가해질 때 열리는 이온채널로 기계적 자극을 감지하는 일종의 센서다. 기계적 자극은 촉각, 진동, 움직임처럼 외부적인 자극과 근육의 수축정도, 뼈의 움직임, 허파 팽창, 혈압의 높낮음과 같은 내부의 자극을 포함한다.

오우택 교수 연구팀은 새로운 기계 채널인 텐토닌 3을 발견하고 유전자의 특징을 규명해 근육수축에 의한 근방추 신경 흥분의 원인을 이해할 수 있게 됐다.

오 교수는 "이 연구는 텐토닌 3 유전자가 결손된 돌연변이 쥐 실험을 통해 텐토닌 3이 근방추로부터의 고유 감각 신호를 제대로 감지해 근방추 신경을 흥분시키는 이온채널의 유전자임을 증명했다"며 "근육 관련 현상이나 스트레칭과 같은 운동 효과에 대한 분자적 규명과 재활 방법 개발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움직임 감지하는 근육 단백질 발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