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T, 도서 지역에서도 기가급 유무선 서비스 제공


기가 마이크로웨이브 기술 개발, 최대 1Gbps 속도 제공 가능

[허준기자] KT(대표 황창규)는 광케이블로 연결이 되지 않는 도서 지역에서 지금보다 약 10배 빠른 기가급 유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기가 마이크로웨이브' 기술을 개발했다고 3일 발표했다.

기가 마이크로웨이브는 도서 지역에 광대역 LTE-A와 기가 인터넷 공급을 위해 개발된 기술이다. 기존 마이크로웨이브 장비의 전송용량을 대폭 향상시켜 최대 1Gbps의 속도제공이 가능하다는 것이 KT 측의 설명이다.

일반적으로 통신망을 구축하기 위해서 지역 간에 광케이블을 설치하지만 육지와 멀리 떨어진 도서 지역은 해저 광케이블 공사가 어렵기 때문에 무선으로 통신망을 구성한다. 기존 마이크로웨이브 장비로 제공할 수 있는 속도는 최대 200Mbps다. 특히 LTE의 경우 다수의 가입자가 동시에 접속할 경우, 속도가 저하되는 현상도 발생할 수 있다.

KT는 "기가 마이크로웨이브 기술이 적용되면 서해 백령도∙연평도, 제주 추자도 등 도서 지역 가입자들도 빠른 속도의 LTE 서비스와 기가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KT는 기가 마이크로웨이브의 상용망 연동시험 결과, 기가 인터넷은 600Mbps, 광대역 LTE-A는 210Mbps 가량의 다운로드 속도가 나왔으며 다수의 가입자가 동시에 접속하더라도 속도 저하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KT는 기가 마이크로웨이브 적용으로 기가급 유무선 네트워크가 지원되면 CCTV 관제 솔루션을 섬 전체에 적용하는 등 IT서비스를 토대로 한 주민 생활안전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T 네트워크기술본부장 서창석 상무는 "이번 기술 개발로 도서 지역에서도 기가토피아를 실현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확보했다"며 "향후 도심과 동일한 수준의 기가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철저한 품질 검증과 준비로 상용화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T는 지난 10월부터 인천 석모도에 기가 마이크로웨이브 장비를 시험운용 중이다. 내년부터는 '기가 아일랜드' 사업을 위해 주요 도서지역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이 기술 상용화에 나설 예정이다.

허준기자 jjoon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T, 도서 지역에서도 기가급 유무선 서비스 제공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