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튜닝산업은 미래 성장동력"…업계, 제도정비 강조


튜닝부품 인증제도 및 전문업 신설 통한 튜닝문화 확산 필요

[이영은기자] 자동차 튜닝산업이 미래 성장동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제도적인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전라남도, 튜닝업계 관계자 및 전문가들은 23일 전남 영암에서 '대한민국 미래 동력, 자동차 튜닝 산업 발전방안 포럼'을 열고 튜닝산업을 적극 육성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전경련에 따르면 국내 튜닝시장은 완성차의 0.5%인 1조2천억원 수준으로, 미국(15.8%)이나 일본(7.3%)에 비해 현저히 낮다.

이날 기조 발표를 맡은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은 "산업구조 전환으로 자동차도 취향에 맞게 튜닝하는 개성품 시대가 올 것"이라며 "자동차 튜닝산업이 미래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정부가 2014년 자동차 튜닝 산업 활성화 방안을 내놓고 2년 간 다방면에 걸쳐 규제를 완화하고 있지만, 여전히 튜닝 산업의 장애물은 규제"라면서 "자동차 튜닝 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가 나서 화끈하게 규제를 완화해달라"고 강조했다.

주제발표를 맡은 한범석 자동차부품연구원 본부장은 해외 튜닝 선진국들이 F1 서킷을 중심으로 튜닝 클러스터를 구축해 연구개발 및 고용창출 등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다고 사례를 언급하며, 우리나라도 전남 영암 F1 서킷 근처에 고성능 부품 R&D 시설을 구축하고, 서킷과의 연계 시험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발표자로 나선 하성용 신한대 자동차공학과 교수도 "우리나라는 여전히 튜닝을 불법으로 인식하거나 안전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자동차 튜닝부품 인증제도를 정착 시키고, 튜닝 전문업을 신설해 일자리를 창출 시키도록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하 교수는 튜닝활성화 방안으로 ▲합리적 튜닝규제 개선 보완 ▲튜닝산업 지원제도 기반 구축 ▲제작자 튜닝지원 제도 정비 ▲건전한 튜닝문화 정착 등을 제시했다.

한편 전경련과 전라남도는 향후 국내 자동차 튜닝산업이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고, 건전한 튜닝문화가 확산되도록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튜닝산업은 미래 성장동력"…업계, 제도정비 강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