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국-러시아, 인공지능 연구 '협력'


제12차 과학기술공동위원회 개최

[민혜정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23일 서울에서 러시아 교육과학부와 제12차 '한–러시아 과학기술공동위원회'를 개최했다.

양국은 1990년 12월 과학기술협력협정을 체결한 이래 1991년부터 양국 교대로 공동위를 개최해 오고 있으며, 이번 공동위는 오는 25일 개최되는 제15차 한–러 경제과학기술공동위원회와 연계해서 서울에서 열리게 됐다.

이번 공동위에서는 양국 간 신규 공동연구사업 마련, 신진연구자를 대상으로 한 연수프로그램 추진과 연구기관 및 대학 간의 협력 등 양국 과학기술협력 현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양측은 지난해부터 시작된 공동연구사업이 내년 1월에 종료되자 지속적인 공동연구 협력을 위해 신규 공동연구사업을 마련하는데 합의하고 지원분야, 지원규모 등 구체적인 사항은 양측 실무자간 협의를 통해 올해 말에 확정해 내년부터 공동연구에 착수하기로 했다.

양국의 연구기관 및 대학 간의 연구협력도 논의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러시아 정보전송문제연구소(IITP)와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러시아 모스크바물리기술대학(MIPT)과 인공지능 분야 연구에 협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양국의 연구지원기관인 한국연구재단(NRF)과 러시아기초연구재단(RBFR) 및 러시아연구재단(RSF) 간의 공동연구사업 추진을 위한 논의가 진행되됐으며 향후 지속적인 협력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최원호 미래부 국제협력관은 "이번 공동위를 계기로 양국 간 과학기술협력이 보다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하반기에 양국 간 실무협의 등을 통해 공동위 합의사항을 구체적으로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러시아, 인공지능 연구 '협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