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다운] 정권 바뀌면…벤처업계 속타는 이유


[김다운기자] "내년 대선 전까지를 막차라고 보고 코스닥 상장을 서둘러 준비하는 기업들이 많아요."

최근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벤처 기업들이 정치권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한다.

지난 4.13 20대 국회의원 총선 이후 야당이 주도권을 잡게 되면서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 육성에 대해 정부의 정책 기류 변화가 나타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서다.

한 벤처업계 관계자는 "총선 결과를 보고 걱정부터 들었다"며 "이쪽 업계가 정부 정책에 좌지우지되는 '천수답' 성격이 강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 동안 박근혜 정부는 창조경제와 규제개혁을 내세우며 특히 벤처 등 중소기업 육성에 공을 들여왔다.

'여신전문금융업법' '벤처기업법' '창업지원법' 개정 등 법률을 개정하며 창업 초기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민간자본의 벤처 투자 규제 완화로 벤처기업에 대한 자금 물꼬를 트는 등의 지원책을 내놨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등 국책은행을 통한 벤처투자 펀드도 조성됐다.

벤처기업에 대한 엑시트(자금회수) 지원방안도 현 정부 들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코스닥 상장 전의 벤처기업 자금조달 창구인 코넥스 시장이 출범했고, 한국거래소의 적극적인 상장 방침에 코스닥 기업공개(IPO)도 급증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스타트업체들이 자금조달을 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이 밖에 중소기업 인수합병(M&A) 활성화를 위해 '중기 특화 증권사' 등이 지정됐고, M&A 중개망도 올해 오픈할 예정이다.

벤처업계에서 걱정하는 것은 이 같은 정책 러시가 지속될지 여부다. 향후 정치권의 향배에 따라 벤처업계 지원책이 사그라들 수도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한 IPO 업계 관계자는 "내년 대선 결과를 예측하기 힘들어지면서 정권이 바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코스닥 상장을 서두르려는 기업들이 많다"고 전했다.

박근혜 정부 임기 말인 내년 하반기까지를 'IPO 호황' 마지노선으로 보고 그 안에 상장을 추진하려는 업체들이 많다는 얘기다.

당장 '여소야대' 상황에서 정부가 추진하던 거래소 지주회사 전환을 위한 '자본시장법' 개정과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을 위한 '은행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가 난항이 예상된다.

거래소의 지주회사 전환이 코스닥 시장 활성화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만큼 중소·벤처기업에 미치는 영향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벤처업계는 최근 2000년대 벤처거품 붕괴 이후 10여년 만에 '제2의 전성기'를 맞았다고 할 정도로 상승세를 타고 있다. 이 같은 호황의 요인에는 정부의 강력한 육성책이 한몫을 했다.

핀테크 불모지였던 한국이 금융당국의 지원책에 힘입어 전세계에서 주목받는 빠른 핀테크 산업 성장을 이뤄낸 것이 일례다. 이 과정에서 크라우드펀딩, 로보어드바이저, P2P 대출, 간편결제 등의 벤처업체들이 새롭게 부상했다.

전세계적으로도 벤처투자는 저성장 한계에 다다른 경제를 견인하기 위한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새로운 정치적 구도 속에 맞게 된 20대 국회 역시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투자에 지속적으로 힘을 기울이고 시장 육성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어 보인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다운] 정권 바뀌면…벤처업계 속타는 이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