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영수]게임 인식 개선, 작은 것부터 출발해야


[문영수기자] 게임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인식을 정부가 나서 개선하기로 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21일 게임 전문가들과 만나 실무회의를 열고 게임산업의 성장을 가로막는 규제를 개선하고 게임의 인식 전환에 나서겠다고 했다. 연이은 규제로 바닥에 떨어지다시피 한 산업의 성장동력을 다시 끌어올린다는 취지다. 반가운 일이다. 물론 쉽지는 않아 보인다.

최근 우리 사회가 게임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보여주는 극단적인 사례가 연이어 터졌다. 계모의 학대와 친부의 방치가 만든 원영이 사건, 게임을 그만하라고 나무라는 아버지를 살해한 20대 아들의 패륜 범죄에는 어김없이 게임이 논란의 중심에 섰다. 원영이 계모가 모바일 게임에 적잖은 돈을 썼다는 자극적인 보도가 쏟아졌고, 부모를 몰라볼 정도로 게임 중독이 무섭다는 프레임이 만들어졌다.

안타까운 일이다. 정작 아동학대라는 중요한 본질은 게임 뒤에 숨었고 무직에 평소 우울증을 앓았다는 20대 아들의 환경 등은 그대로 무시됐다. 끔찍한 사건이 벌어질 수밖에 없었던 불합리한 사회 구조나 개인의 결함은 굳이 지적하지 않아도 되는 사소한 문제로 치부됐다. 뭇매를 맞은 것은 게임뿐이다.

사실 이러한 모습은 낯선 광경이 아니라는 것을 알 만한 사람은 다 안다. 게임은 앞서 벌어진 수많은 사건 사고의 원흉으로 지목돼 왔다. 게임은 '나쁜 것'이라는 인식은 게임과 이들 사건의 명확한 인과 관계를 검증해보려는 노력도 할 필요가 없게 만들었다. 게임의 인식 개선이 절대로 쉬울 수 없는 이유다.

바닥까지 내려앉은 게임에 대한 인식 개선은 사실 정부가 '뚝딱' 처리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당사자인 게임사들의 적극적이고 장기적인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그저 정부가 알아서 다 해줄 것이라는 안일한 생각을 갖고 있으면 곤란하다.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학부모들이 많이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게임 때문에 자녀가 공부를 안하고 공부를 안하니 성적이 떨어진다는 이유에서다.

이러한 학부모들에게 정부가 시행 중인 '게임시간 선택제(선택적 셧다운제)'가 있다는 걸 알리려는 노력을 게임사들이 주도적으로 하면 어떨까. 게임시간 선택제는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을 막기 위해 부모나 법정대리인이 만 18세 미만 청소년의 게임 시간을 제한할 수 있는 제도다.

시행 4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이 제도의 존재조차 모르는 부모들이 많다. 부모들에게는 자녀 교육을 주도할 수 있도록 돕고 게임사들은 중독 방지를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하는 모습을 대외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 게임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세간의 인식 변화는 이런 작은 것부터 출발해야 한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영수]게임 인식 개선, 작은 것부터 출발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