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에 '일촉즉발'


與 "기존 필진 좌편향이 문제" 野 "황우여 즉각 사퇴해야"

[조석근기자]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 발표 이후 여야가 국정화 정당성에 대한 치열한 설전을 이어갔다.

여당은 현행 검정교과서 집필진의 좌편향을 이유로 들어 조속한 국정화 전환을, 야당은 근현대사에 대한 전반적인 왜곡 가능성을 들어 국정화 중단을 촉구했다.

새누리당 김영우 대변인은 12일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의 국정화 방침은 편향된 역사 교과서로 우리 아이들이 정체성에 혼란을 겪고 우리 사회가 역사교과서로 더 이상 갈등을 겪지 않도록 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라고 정당화했다.

그는 "현행 8종 검정교과서 집필진의 60% 이상이 좌편향 인사로 여겨진다"며 "이들이 집필한 교과서가 김일성 주체사상을 강조하고 북한의 3대 세습을 북한의 입장에서 서술하는 만큼 국민통합을 위한 새 역사교과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새정치연합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전월세난과 높은 사교육비로 민생경제가 파탄 위기인 상황에서 생뚱맞게 정부와 여당이 교과서 국정화에 올인하고 있다"며 "친일과 유신독재를 미화시켜 학생들의 자유로운 비판력과 상상력을 중단시키려는 것"이라고 논평했다.

그는 "이미 초등학교 사회교과목의 국정화 교과서는 이토 히로부미가 을사조약을 성공리에 마무리하고 항일 의병을 토벌했다는 식의 충격적 서술을 담고 있다"며 "당 차원에서 모든 수단과 방법을 저지해 국정화를 저지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도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박근혜 정부의 반민주적 퇴행의 결정판"이라며 "정치와 경제에 이어 교육마저 민주화 이전으로 되돌리려는 저열한 수작"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는 "(교과서 국정화 고시를 발표한) 교육부 황우여 장관의 기자회견은 자신들의 정치적 야욕을 위해 물불을 가리지 않겠다는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의 대국민 포고령"이라며 "반교육적 행위로 아이들의 교육을 앞장서 저버린 황 장관은 즉각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오후 황 장관은 정부 세종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2017년 역사교과서부터 국정화할 방침을 담은 교과서 개선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다음달 2일까지 의견을 수렴해 국정화 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에 '일촉즉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