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광복 70주년' 8월14일 임시공휴일 확정


고속도로 통행료·고궁 입장료 무료…K-POP 등 문화행사 개최

[윤미숙기자] 광복 70주년을 맞아 광복절 전날인 오는 14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된다. 당일 민자도로를 포함한 전국 모든 고속도로의 통행료가 면제되며 4대 고궁과 종묘 등은 16일까지 무료 개방된다.

추경호 국무조정실장은 4일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광복 70주년 계기 국민 사기 진작 방안'을 보고했고 국무위원들은 토론을 거쳐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박 대통령은 "국민들의 침체된 분위기를 반전시키고 소비심리를 회복할 수 있도록 광복 70주년을 국민 사기 진작의 전기로 만들어야겠다"며 "관계 부처는 광복 70주년 축하 분위기 조성과 내수 진작을 위해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준비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14일 임시공휴일 지정 안은 오는 11일 국무회의에 상정, 의결되면 최종 확정된다. 이에 따라 모든 관공서는 14일 하루 문을 닫는다.

내수 진작과 경제활성화 도모 취지에 따라 정부는 14일 하루 동안 민자도로를 포함한 전국 모든 고속도로의 통행료를 면제하기로 했다. 8일부터 31일까지는 철도공사의 만 28세 이하 무제한 철도 이용 상품인 '내일로(Rail路)'를 50% 할인해 준다. 해당 연령의 기초생활 수급자·차상위 계층은 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경복궁·창덕궁·창경궁·덕수궁 등 4대 고궁과 종묘, 15개 조선왕릉과 41개 국립자연휴양림, 국립현대미술관 등은 14일부터 16일까지 무료 개방된다.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의 운동장과 강당·회의실 등 공공시설도 같은 기간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광복절을 전후해 다채로운 문화행사도 펼쳐진다. 4일 밤 서울광장에서는 한류 스타들이 참여하는 'K-POP 페스티벌'을 열어 광복 70주년 분위기를 고조시킬 예정이고 광복절 전야와 당일 서울·부산·대전·대구·광주 등 전국 7개 권역에서 특별 기획 공연과 불꽃놀이, 콘서트 등이 개최된다.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선 외국인 대상 쇼핑 축제 '코리아 그랜드 세일(Korea Grand Sale)'을 14일부터 앞당겨 실시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국무조정실을 비롯한 각 부처는 광복 70주년을 맞이해 국민들이 함께 광복의 의미를 되살리는 방안의 세부 실행 계획과 홍보 대책을 철저히 준비해 보다 많은 국민들이 경축 분위기를 즐길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광복 70주년' 8월14일 임시공휴일 확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