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특검 정국' 속 표류하는 4월 국회


여야 '성완종 사면' 공방 점입가경…특검도 '동상이몽'

[윤미숙기자]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발목잡힌 국회가 안갯속을 헤메고 있다.

이완구 국무총리가 사의를 표명하면서 다소 잦아드는 듯 했던 여야 공방이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특별사면 과정을 놓고 또 다시 불붙으면서 열흘도 채 남지 않은 4월 임시국회가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

논란의 핵심은 성 전 회장이 노무현 정부 당시 두 차례 특별사면을 받은 점이다. 특히 2007년 두 번째 사면을 놓고 '노무현 정부의 특혜성 사면'이라는 주장과 '이명박 당시 대통령 당선인 측이 영향력을 행사한 것'이라는 주장이 엇갈리고 있는 것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4일 쌀 수급안정 대책 당정협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누가 (성 전 회장 사면 요청을) 했든지 그걸 밝히면 되지 않느냐"면서 "(당시 상황을) 아는 사람이 이야기해야 한다. 아는 사람이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아니냐"고 말했다.

이는 문 대표가 전날 긴급 기자회견에서 "단언컨대 참여정부 청와대에는 더러운 돈을 받고 사면을 다룬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고 강조하면서도 이명박 당시 대통령 당선인 측의 요청이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 명확히 언급하지 않은 점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권성동 의원도 MBC 라디오에서 "사면의 주체가 노무현 청와대 아니냐. 당시 비서실장이 문 대표였으면 본인 입으로 누구로부터 요청을 받았다는 것을 명확하게 말해야 하는데 남 이야기하듯 하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 민병두 의원은 같은 라디오 방송에서 "(성 전 회장을 사면 명단에) 뒤늦게 넣은 것은 로비 등 새로운 정황이 있었던 것 아니냐"라며 "그쪽(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다가 물어보면 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나아가 새정치민주연합은 새누리당이 성 전 회장 사면 과정을 문제 삼고 나선 것이 '성완종 리스트' 파문을 물타기하려는 시도로 보고 초점을 이번 사태 자체에 맞추는 데 주력하는 모습이다.

문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박근혜 대통령에 '성완종 리스트' 의혹 당사자들을 자진 사퇴시킬 것과 별도의 특검법을 제정,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특검 도입 등을 요구한 바 있다.

문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이번 사건은 대통령이 수사 받아야 할 피의자들의 뒤에 서 있는 사건"이라며 "이런 중대한 사건의 진상을 제대로 파헤치기 위해서는 공정성이 담보된 특검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은 "진실규명을 위한 특검 도입은 우리가 먼저 제안했던 것"이라고 응수하면서도 현행 상설특검법에 따라 특검을 실시해야 한다고 버티고 있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 당 입장은 분명하다. 성완종 리스트에 대해 현행 여야가 합의한 상설특검법에 따라 특검을 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자꾸 야당이 다른 소리를 하면 특검에 대한 합의는 당분간 어렵다"고도 했다.

여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주례회동을 가질 예정이지만 이 자리에서도 특검 관련 의견 조율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특검 정국' 속 표류하는 4월 국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