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세월호'發 정부 불신, 청와대로 향하나


정부 재난대책본부 무용지물…FAZ "세월호, 정권 치명타 줄 수도"

[채송무기자] '세월호' 침몰 사고 수습 과정에서 정부의 재난 대응 매뉴얼이 제대로 작동되지 못하면서 야기된 불신이 점차 청와대를 향하고 있다.

지난 16일 세월호 침몰 사고 이후 드러난 정부의 무능과 지휘 체계 혼선은 실종자 가족들의 극심한 불신을 받고 있다. 실종자 가족들은 지난 20일 당국의 구조 활동과 정보 제공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며 청와대 항의 방문에 나서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138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경주 마우나리조트의 사고 두 달만에 대형 참사가 또다시 일어나면서 현 정부가 강조한 '안전한 사회'도 상처입었다.

현 정부는 기존 행정안전부의 명칭을 안전행정부로 개편하면서 재난시 컨트롤 타워를 안행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맡겼지만 이번 침몰 사고 과정에서 대책본부는 사실상 무용지물이 됐다.

가장 기본적인 탑승자 수와 구조자 수도 수 차례 바뀌었고, 구조 인력이 선내에 진입했다고 했다가 이를 번복하기도 하는 등 혼선을 보였다.

이같은 정부의 위기 대응 체계의 문제는 야권 뿐 아니라 여권 내에서도 집중적인 성토 대상이 됐다.

새누리당 정우택 최고위원은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방화대교 상판 붕괴 사고, 올 2월 경주 리조트의 138명 사상자 발생 두 달 만에 바다에서 대형 참사가 일어났다"며 "중앙재난대책본부가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대형 재난에 대한 정부 대응 체계가 국민의 불신을 받으면서 현재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정부와 대통령을 질타하는 실명 글들이 쏟아지고 있다.

외신에서도 세월호 침몰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타격을 줄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독일의 최고 권위지중 하나인 '프랑크푸르터 알게마이네 차이퉁(FAZ)'은 칼럽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은 지금까지 모든 위기를 잘 버텨냈지만 침몰한 배와 수많은 젊은이들의 죽음은 정말로 치명타를 줄 수 있다"고 언급했다.

세월호 침몰 사건이 그동안 지지율 고공 행진을 이어가던 박근혜 대통령에게 심각한 타격을 입힐지는 아직 미지수다. 그러나 세월호 침몰 사고로 야기된 정부 정책에 대한 국민의 심각한 불신은 향후 박근혜 정부에게 상당한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세월호'發 정부 불신, 청와대로 향하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