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T 희망근무지 조사 논란


KT새노조 "비연고지 퇴출 열어둬" 주장

[정미하기자] KT가 명예퇴직을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명퇴를 원치 않는 직원을 비연고지에 배치하려 한다는 주장이 KT새노조로부터 나왔다.

KT새노조는 16일 '회사 측이 명퇴 잔류직원 전체를 대상으로 실시중인 희망근무지 조사에서 비연고지로 배치될 수 있다는 점을 드러내며 명퇴를 종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새노조 측은 사측이 공공연하게 '잔류할 경우 비연고지로 가야하니 잘 생각하라'는 내용을 포함한 조사라며, 이는 명퇴 목표량을 채우기 위한 반인권적 수법이라고 인식했다.

현재 KT는 근속년수 15년 이상인 직원들을 대상으로 명예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동시에 KT는 매스(Mass) 영업, 개통 사후관리(AS), 플라자(Plaza) 분야 등 커스터머(Customer)부분을 계열사와 관계사 등 외부에 위탁할 방침을 세운 상태다.

KT가 사업 합리화 차원에서 위탁하기로 한 이 분야 직원들은 기존 연고지 즉, 현근무지를 제외한 타지역 3곳을 희망근무지로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특히 KT새노조는 강남·강북·서부로 나뉘어 있는 수도권 3개 본부를 1개 지역으로 묶어 희망연고지로 선택하도록 한 점을 문제로 지적하고 있다. 커스터머 부분 종사자의 50% 이상인 8천여명이 희망근무지로 수도권을 선택하지 못하도록 하고 결국 지방근무 가능성을 열어둠으로써 퇴직을 압박하고 있다는 것이다.

KT새노조 이해관 대변인은 "예를 들어 강남 본부에서 일하던 사람이 희망근무지로 강북을 쓸수도 있으나 수도권을 하나로 묶어버려 그나마 제일 가까운 충남을 희망근무지로 작성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해당 조사에서는 "지역고객본부 수요에 따라 희망지역 반영이 어려울수 있다"는 내용이 고지돼있다.

이에 대해 KT관계자는 "현 근무지가 우선적으로 선호도인 점을 감안해 차순위 근무지 선호도 조사를 하는 것이지 현재 근무지를 배제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KT는 오는 24일까지 명예퇴직 희망자 접수를 마무리한 뒤 25일 인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30일 퇴직 발령을 낸다.

정미하기자 lotu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T 희망근무지 조사 논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