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구민의 톺아보기] IFA 2019, LG 스마트가전이 주는 공간의 자유


정구민 국민대 교수

[아이뉴스24] 지난 CES 2019에서 LG 롤러블 TV는 최고의 제품으로 평가된 바 있다. 롤러블 TV는 TV가 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공간과의 융합, 공간의 자유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 주었다.

약 8개월이 지난 IFA 2019에서 LG는 한발 더 나아가 스마트 가전이 주는 공간의 자유를 전시 컨셉으로 제시했다. 거실, 주방, 욕실, 사무실 등 다양한 공간에 스며드는 인공지능 스마트 가전을 만나 볼 수 있었다.

LG 롤러블 TV전시. [사진 정구민]
LG 롤러블 TV전시. [사진 정구민]

◆ 롤러블 TV가 주는 공간의 자유

CES 2019 최고의 제품이었던 LG 롤러블 TV는 이번 IFA 2019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았다. IFA 2019에서는 6대의 롤러블 TV 메인 전시 공간과 더불어, 롤러블 TV가 주는 공간의 자유를 관람객들이 살펴 볼 수 있도록 전시공간을 추가했다.

거실 형태로 꾸며진 전시 공간에서는 롤러블 TV가 TV 모드, 시계 모드, 사라짐 모드의 3개 모드로 변화하여, 공간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였다. TV 모드에서는 사용자가 휴식을 즐기는 공간이 되고, TV가 사라지면 거실과 주방의 경계가 사라지면서 파티 공간 등 다른 용도로 공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롤러블 TV는 앞으로 상용화되면, 공간 비즈니스와 융합하여 다양한 사업 영역을 개척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집, 호텔 및 숙박, 발표장, 회의실 등 다양한 공간에서 사용성이 기대된다. 롤러블 TV 자체에 대한 시장 확보와 더불어, 공간 비즈니스와의 협력도 중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LG 롤러블 TV 공간 사용성 비교. [사진 정구민]
LG 롤러블 TV 공간 사용성 비교. [사진 정구민]

LG 롤러블 TV 공간 사용성 비교. [사진 정구민]
LG 롤러블 TV 공간 사용성 비교. [사진 정구민]

◆ 거실로 들어오는 세탁기와 건조기

LG는 별도의 공간에 있었던 세탁기와 건조기를 거실로 들여 오는 컨셉도 소개했다. 거실에도 세탁기를 둘 정도로 작고, 조용하고, 세탁이 빨리 끝날 수 있도록 세탁기를 설계한다는 설명이다. 많은 양의 빨래를 오랜 시간에 걸쳐서 하는 경우가 아니라, 소량의 빨래를 빨리 끝내는 경우 새로운 사용성을 만들어 갈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상대적으로 좁은 공간에서 생활하는 도시인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세탁이 끝날 즈음에는 바로 건조기가 자동으로 준비된다. 연결된 똑똑한 스마트가전으로 시간과 공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거실에 들어오는 세탁기 사용성 컨셉. [사진 정구민]
거실에 들어오는 세탁기 사용성 컨셉. [사진 정구민]

◆ 인공지능 냉장고와 전기 오븐이 바꾸는 주방

냉장고, 전기오븐, 식기 세척기 등 주방 가전도 서로 연결되면서 새로운 사용성을 제시해 준다. 디스플레이가 있는 냉장고에서 요리 레서피를 확인하고, 식재료를 점검할 수 있다. 레서피는 바로 전기 오븐으로 전송된다. 이외에도 홈 브루는 수제 맥주를 집에서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해 준다. 주방 가전들은 공간과의 융합이 더욱 중요한 측면이 있기 때문에, 빌트인 디자인으로 공간의 자유를 더해 주고 있다.

LG 수제 맥주 제조기 홈 브루. [사진 정구민]
LG 수제 맥주 제조기 홈 브루. [사진 정구민]

◆ 생활 공간과 융합하는 인공지능 스마트 가전

LG 전시장에서는 이외에도, 욕조에서 즐기는 영화, 와인병을 손에 들고도 열 수 있는 와인 저장고, 영화를 보기에 최적으로 환경으로 자동 설정 등 다양한 사용 사례를 만나 볼 수 있었다. LG 관계자는 이번 전시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인공지능 가전을 위한 PCC(Proactive Customer Care) 서비스를 강조하기도 했다.

가전 기기의 고장 정보들을 클라우드에서 인공지능으로 분석하여, 고장 상태와 진행 정도를 파악하여 애프터 서비스 기간을 줄이고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처럼, 인공지능 스마트 가전은 앞으로 사용자에게 시간과 공간의 자유를 주게 될 것으로 보인다.

도시화의 가속화, 1인 가구의 증가 등 사회의 변화는 인공지능 스마트 가전에서도 변화를 만들어 내고 있다. 인공지능 기반 사용자 맞춤 기능, 공간과 융합하는 가전 디자인, 연결된 가전이 만들어 가는 다양한 사용성, 관련 서비스와의 융합 등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앞으로, 인공지능 스마트 가전이 제공해 줄 미래 스마트홈 사용성이 기대된다.

◇ 정구민 교수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구민의 톺아보기] IFA 2019, LG 스마트가전이 주는 공간의 자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