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KB, AI 2 셋톱박스 공개…쇼핑 교육 서비스 강화


본격적인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진화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SK브로드밴드가 2세대 인공지능(AI) 셋톱박스를 공개했다. 쇼핑과 교육 등 서비스도 전면 강화했다.

SK브로드밴드(사장 박정호는 21일 오전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AI 2 셋톱박스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라이프스타일 트렌드에 맞춘 구독형 물품 정기배송 서비스 'B tv 픽(PICK)'과 임신·육아 관련 예비·초보부모들을 위한 콘텐츠 서비스 '육아학교' 등 다양한 B tv 신규 서비스를 론칭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이제 B tv가 미디어 플랫폼을 넘어 본격적인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진화한다"고 강조했다.

AI 2 셋톱박스는 지난해 1월 AI 셋톱박스 첫 출시 이후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 기존고객 피드백 등을 반영해 업그레이드했다.

SK브로드밴드가 2세대 AI 셋톱박스를 공개했다 [사진=SKB]
SK브로드밴드가 2세대 AI 셋톱박스를 공개했다 [사진=SKB]

기존 AI 셋톱박스 이용고객 대상 만족도 조사에서 '외부 소음 간섭과 음성 인식이 조금 떨어진다'는 일부 고객의 불만에 주목해, 기존보다 2배 늘어난 4개의 마이크를 설치하고, SK텔레콤에서 자체 개발한 빔포밍 기술을 적용해 음성 인식률을 대폭 높였다.

빔포밍 기술이란 사용자의 발화 위치를 찾아 발화된 음성만을 음성인식에 이용하고 그 외의 소리는 줄여 없애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일상 대화 수준의 음성 크기로도 거리 및 방향에 상관없이 사용자가 말하는 단어를 더욱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스테레오 방식의 스피커를 적용했다. 스테레오 방식은 음향을 좌우 두개 음성채널로 분리해준다. 탑재 모델은 명료한 소리와 중후한 저음이 특징인 아이리버의 '아스탤앤컨'으로 영화관에서 느끼는 완벽한 사운드를 B tv로 즐길 수 있다. 디자인은 트렌디한 밝은 컬러, 패브릭 소재를 활용했다.

SK브로드밴드는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소모되는 대기전력을 대폭 감소시킨 스마트3 셋톱박스를 출시했다. KC 인증기준 대기모드 상태에서 1.5W 전력을 사용한다. 기존 셋톱박스 대비 절반 이하 수준이다. 95x95x25mm와 156g으로 제작됐다. 구글 안드로이드 기반 유튜브와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한다.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고객 요구가 점차 다양해지는 만큼 음성명령 등 AI 기능에 관심있는 고객을 위해 AI 2 셋톱박스를, 전기요금 절감 및 안드로이드 기반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에게는 스마트3 셋톱박스를 준비했다"며, "앞으로 셋톱박스도 고객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속 업그레이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음성인식 능력 강화…쇼핑과 교육 서비스 섭렵

AI를 활용한 B tv의 월간 음성발화량은 전년대비 약 2.25배 증가했다. 서비스별 발화 내용을 살펴보면 B tv 관련 47%, 음악 13%, 날씨 5%, 감성대화 3%, 일정 2% 등의 순이다.

SK브로드밴드는 AI 2 셋톱박스를 TV 뿐만 아니라 생활 속 AI 경험을 책임지는 디바이스로 포지셔닝 한다는 계획으로, ▲홈쇼핑 주문 ▲팟빵 ▲뽀로로Talk ▲윤선생 스피커북 ▲ASMR ▲음식 레시피 안내 등 신규 AI 기능을 추가했다.

오는 9월에는 셋톱박스로 음성통화가 가능한 '누구 콜(NUGU Call)' 서비스를 시작한다. 누구 오픈 API 플랫폼을 활용할 계획이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유닛장은 "누구 플랫폼을 통한 B tv 고도화를 지속 추진하여 고객들이 새로운 미디어 소비를 경험하고 TV를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도록 AI 서비스 사용 경험을 확장해왔다"며, "향후에도 누구 에코시스템을 지속 확대하여 데이터 기반의 인텔리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B tv에서 IPTV 업계 최초로 생활 및 문화·취미생활 관련 상품을 정기적으로 배송해주는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서비스 'B tv PICK'을 출시했다.

상품은 면도용품(이노쉐이브), 셔츠(딜리셔츠), 양말(미하이삭스) 등 일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생활용품과 꽃(꾸까), 그림(핀즐), 책(플라이북), 와인(퍼플독) 등 문화·취미생활 관련 상품, 그리고 반려견 건강용품(돌로박스)으로 구성했다. 현재 8개 제휴사와 함께 15개 상품을 제공 중이다.

한국교육방송공사 EBS와 손잡고 임신·육아 전문 영상콘텐츠 1천500편을 무료로 제공하는 '육아학교' 서비스를 런칭했다.

예비·초보부모들이 육아에 알아두면 좋은 기초상식부터 연령별 아이의 성장에 맞는 발달과정, 상황별 심리상태, 기질별 육아법은 물론 아이의 건강정보를 상황·유형별로 제공한다.

SK브로드밴드와 EBS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제휴를 통해 아이의 건강과 관련된 콘텐츠 800편을 직접 제작하고 20일부터 일부 콘텐츠를 B tv 독점으로 공개했다. 앞으로 순차적으로 콘텐츠를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오리지널 콘텐츠는 국내 최고 소아과 전문의 20인이 육아 기초상식부터 중증 질병, 응급 시 대처법 등의 솔루션을 제시하고, 육아 대표 아나운서 이지애·김정근 부부가 초보 부모의 입장으로 진행에 참여한다.

이 외 SK브로드밴드는 수제맥주 국내기업 '더부스'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B tv만의 전용 수제맥주 세트 '비티비어'를 만들어 프로모션성 한정판으로 판매한다고 밝혔다. B tv 프리미어 월정액 2개월 50% 쿠폰을 함께 제공한다.

김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올해 3월, B tv가 기존 미디어를 넘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새롭게 도약한다고 알리며, 고객 세그먼트에 기반한 애자일 조직 체계를 도입하고 이에 따른 고객가치 창출을 위해 다양한 시도들을 해왔다"며 "이제 B tv는 TV에 다양한 생활가치를 더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B, AI 2 셋톱박스 공개…쇼핑 교육 서비스 강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