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KT, AI스피커로 쉬운 점자학습 보급


점자학습기와 연동…맹학교 등에 110대 보급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인공지능(AI) 스피커를 이용해 점자(點字)학습의 문턱을 대폭 낮추게 됐다.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점자학습기 '탭틸로' 개발사인 사회적기업 오파테크(대표 이경황)와 함께 AI 스피커 '누구'에 기반한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9일 발표했다.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은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와 점자학습기 '탭틸로'를 연동해 시각 장애인이 음성만으로 점자 학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했다.

기존에는 전문 강사가 구두 설명과 촉각을 이용해 1대1로 점자를 교육해 왔으며, 사실상 스스로 학습이나 일대다(一對多) 교육이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출처=SK텔레콤]
[출처=SK텔레콤]

시각장애인이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을 활용하면 점자학습기(탭틸로) 블록위에 점자를 입력하고 전문 강사 도움없이도 AI스피커로부터 단어를 확인할 수 있다. 반대로 시각장애인이 궁금해하는 단어를 얘기하면, AI스피커가 이를 인식해 점자학습기로 표현해주는 양방향 학습이 가능하다.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은 AI 스피커 '누구'와 함께 커리큘럼에 따라 단계별로 개념을 익히고 퀴즈 방식의 콘텐츠로 다양한 낱말을 읽고 말하는 연습으로 구성돼 있다. 시작 장애인은 전문 강사에게 말하듯 '누구'와 대화형 학습이 가능한 것은 물론, 전문 강사의 일대다 강의에서도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다.

SK텔레콤은 먼저 전국 맹학교과 일반학교, 가정을 대상으로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 110대를 공급하고, 김호연 강남대 교수팀과 함께 점자학습 개선 효과를 검증할 계획이다.

유웅환 SK텔레콤 SV 이노베이션센터장은 "이번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 개발·보급 사업은 SK텔레콤과 사회적기업이 협력하여 사회문제 해결과 취약계층 정보 접근성을 개선하는 좋은 모델이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하여 지속적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도민선 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T, AI스피커로 쉬운 점자학습 보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