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집배원 파업사태 피했다…988명 즉시 증원 합의


적자 해소때까지 우체국예금 일반회계 전출도 안하기로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근로조건 개선을 위한 사상 첫 전국 집배원 파업 사태를 피하게 됐다.

정부의 988명 즉시 증원 등 합의안이 받아들여진 결과다.

전국우정노동조합은 8일 오후 서울 광화문우체국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부 중재안을 수용, 9일로 예정된 총파업에 돌입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동호 노조위원장은 "위탁집배원 750명과 퇴직 후 사라지는 직종 238명을 합쳐 총 988명을 집배인력으로 증원하기로 했다"며, "우편사업의 적자가 해소되기까지 우체국예금사업의 기획재정부 일반회계 전출 역시 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토요일 배달을 없앨 경우 우정사업본부의 운영이 어려운 만큼 이를 유지하는 대신 집배원이 토요일에 쉴 수 있도록 인력을 증원해 점진적으로 개선키로 했다"며 합의안을 설명했다.

8일 서울 광화문우체국 대회의실에서 전국우정노동조합이 파업 결의 철회 관련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8일 서울 광화문우체국 대회의실에서 전국우정노동조합이 파업 결의 철회 관련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일단 증원 대상 750명은 올해 우정사업본부의 자체 예산으로 채용하기로 했다. 또 238명은 방호·열관리·전기·운전 등 분야로 10년전부터 채용하지 않던 인력이라는 게 노조 측 설명이다. 해당 인력규모는 직종 전환을 통해 자체 해결할 계획이다.

또 집배원들이 많은 업무 부담을 느끼는 10kg 초과 고중량 소포에 대한 영업목표와 실적평가도 폐지하기로 했다. 더불어, 고중량 소포의 요금 인상 방안을 이달 중 마련하기로 했다.

아울러 농어촌지역 집배원의 주 5일 근무체계 구축을 위해 사회적 합의기구를 구성·운영하되, 인력증원∙농어촌지역 위탁수수료 인상∙토요일 배달 중단을 중심으로 방안을 마련해 2020년 1월1일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이 위원장은 "지난해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 기획추진단에서 집배원 2천명 증원과 토요근무 폐지를 권고했고 우정사업본부도 이를 약속했지만 올해 이행되지 않아 총파업을 결의했던 것"이라며, "향후 증원이 예산안에 반영되기 어렵다면 국회를 통해서라도 성취하겠다"고 강조했다.

도민선 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집배원 파업사태 피했다…988명 즉시 증원 합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