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야 국회 정상화 협상 재개…전망은 불투명


민주·한국, '패스트트랙 취소' 입장차…바른미래 "한 발씩 물러서야"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수석부대표가 23일 국회 정상화 협상을 재개하기로 했지만 여야 이견이 워낙 커 진통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폭력 사태로 치달은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과 관련, 한국당이 패스트트랙 취소와 사과, 고소 취하 없이는 국회에 복귀할 수 없다고 못 박았기 때문이다.

한 달 째 '민생투쟁 대장정'을 이어가고 있는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불법과 남용을 통해 패스트트랙에 태워 놓은 법안을 겸허하게, 국민들의 뜻에 맞게 내려놓아야 한다"며 "그런 것들이 정상이 되면 바로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패스트트랙 후폭풍으로 국회가 파행 중이다.
패스트트랙 후폭풍으로 국회가 파행 중이다.

민주당도 한국당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 완강하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정책조정회의에서 "지금 상황에서 자신의 주장만으로 상대를 제압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은 가장 어리석은 일"이라며 "한국당이 민생을 이유로 장외로 나섰다면 이제 주저 없이 민생을 위해 국회로 돌아와야 한다. 그것이 국민의 뜻"이라고 강조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원내정책회의에서 "정치 공방은 이미 지난 한 달 상호간에 원 없이 했으니 이제 서로 한 발씩 물러서서 국회 정상화를 위한 중지를 모아야 할 때"라고 촉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민주당을 향해 "한국당에 유감 표명도 못 하고 고소·고발 취하도 없다면서 사실상 백기 투항을 요구하면 협상이 어찌 진전되겠는가"라며 "야당에 최소한의 국회 복귀 명분을 만들어주는 것 또한 국정운영을 책임지는 집권당이 감당해야 할 몫"이라고 충고했다.

한국당에 대해서도 "한 달 동안 할 만큼은 했으니 상대가 결코 받아들일 리 없는 제안은 거두고 패스트트랙 법안들에 대한 진지하고 성실한 협상을 전제로 여야 합의 처리 추진을 약속받는 선에서 국회 복귀의 루트를 찾는 게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태도"라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한국당도 주말 서울 집회가 끝나면 장외투쟁 일정이 사실상 종료되므로 다음주 초가 적기"라며 "3당 원내대표가 다시 만나 끝장토론을 해서라도 접점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야 국회 정상화 협상 재개…전망은 불투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