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vs 반대파' 전면전 양상


당권 사수 孫, 반대파 작심 비판…하태경 "당 팔아먹으려 한 건 孫"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일단락됐던 바른미래당 내홍이 일주일 만에 다시 터졌다. 오신환 원내대표 선출로 손학규 대표 퇴진론에 다시 힘이 실리면서다. 손 대표는 오 원내대표를 포함한 반대파를 '계파 패권주의', '수구 보수'로 규정했다. 당권파와 반대파 간 전면전이 불가피한 형국이다.

오 원내대표는 손 대표 퇴진을 전면에 내세워 지난 15일 의원총회에서 압도적 표차로 승리했다. 경쟁자인 김성식 의원은 현 지도체제를 유지하면서 혁신위원회를 꾸리자고 했었다. 소속 의원 대다수가 체제 안정 보다 손 대표 퇴진을 통한 변화에 힘을 실은 것이다.

이런 가운데 손 대표가 16일 설악무산 큰스님 1주기 추모 다례제 참석 외 별다른 일정을 잡지 않자 자신의 거취 문제를 고민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그러던 손 대표는 오후 3시 30분께 예정에 없던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그는 힘 있는 목소리로 "계파 패권주의에 굴복해 퇴진하는 일은 절대 없다"고 외쳤다. 오 원내대표를 비롯해 안철수계·유승민계 등 반대파를 '계파 패권주의'로 규정한 것이다. "중도개혁 정당 바른미래당이 수구 보수 세력의 손에 허망하게 넘어가지 않도록 정치적 명운을 걸고 당을 지키겠다"고도 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거취를 둘러싼 당내 갈등이 다시 터졌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거취를 둘러싼 당내 갈등이 다시 터졌다.

이 같은 손 대표의 언급에는 반대파가 자신을 당 대표 자리에서 몰아낸 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자유한국당 등 보수 세력과 연대 또는 합당할 것이라는 판단이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 손 대표는 4·3 보궐선거 후 사퇴를 요구한 유승민계를 두고 '한국당 합류설'을 제기한 바 있다.

손 대표는 원내대표 경선 결과에 대해서도 "원내대표 선거는 국회의 대표를 뽑는 선거지 지도체제를 바꾸는 선거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반대파는 즉각 반발했다. 손 대표 사퇴를 주장하며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해 온 하태경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오 원내대표 뽑은 의원들은 졸지에 패권주의자들이 됐다"며 "바른미래당이 자강하고 혁신하고 화합하는 유일한 길은 손 대표 사퇴 말고는 없는데 명예로운 퇴진을 거부한다니 참 안타깝다"고 했다.

하 최고위원은 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손 대표가 우리 당 의원 몇 명을 접촉해 '바른미래당으로 와 유승민 전 대표를 몰아내자'고 했다"고 폭로한 점을 언급, "오히려 당을 깨고 팔아먹으려 한 건 손 대표"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손 대표는 "그런 말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사람이 있느냐"라고 반박했다.

하 최고위원을 포함해 향후 반발은 더욱 거세질 수밖에 없다. 특히 손 대표가 사무총장 등 공석인 당직 인선을 강행하겠다고 밝혀 이를 둘러싼 논란도 더해질 전망이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바른미래당 '손학규 vs 반대파' 전면전 양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