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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계 "게임 막는 게 능사 아냐" 한 목소리
제4회 게임문화포럼 개최…WHO 게임 장애 등재 우려 커져
2019년 04월 06일 오후 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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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뉴스24 김나리 기자] "부모들은 아이들이 게임을 하지 못하게 하면 많은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게임 장애(Gaming disorder)를 인정한다면 큰 실수가 될 것입니다."

미국 플로리다 스테트슨 대학교에 근무하는 크리스토퍼 J. 퍼거슨 심리학과 교수는 6일 서울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진실게임 - 게임, 오해와 진실'을 주제로 열린 '제4회 게임문화포럼'의 기조연설자로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오는 5월 총회에서 게임 장애를 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안(ICD-11)에 포함하는 안건을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WHO는 지난해 논란이 확산되자 이를 올해까지 유예한 바 있다.

6일 서울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강연하는 크리스토퍼 J. 퍼거슨 심리학과 교수


그러나 퍼거슨 교수는 이에 대해 "현재 논의되는 것만으로 게임 장애를 인정하게되면 상당히 어리석은 결정이자 실수가 될 것"이라며 "긍정보다 부정적인 면이 더 많을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이는 우선 게임 장애의 질병 여부를 놓고 일치된 연구결과 및 사회적 합의 등이 도출되지 않았기 때문이란 게 그의 설명이다. 미국정신의학협회인 APA만 해도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 최신판인 'DSM-5'에서 인터넷 게임 장애를 섹션3에 추가했지만, 실제 정신적인 질환으로 분류되기까지는 더 많은 연구 및 임상실험이 필요하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는 "일부가 게임을 과도하게 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게임 중독이 단독 정신장애이자 별도로 치료받아야 할 질환인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며 "일, 쇼핑 등 사람들이 과몰입하는 모든 것에 대해 진단명을 붙이게 된다면 정신 의학이라는 학문 자체가 신뢰받을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 부모들은 아이들이 게임을 하지 못하게 하면 많은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 보지만 그렇지 않다"며 "게임 장애가 인정될 경우 정신질환을 경시하게 하고 오해를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실제 문제로부터 주의를 돌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정의준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역시 "청소년들에게서 게임을 사라지게 한다고 하더라고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며 "가정과 학교에서의 열악한 환경은 청소년들의 스트레스와 자기통제력의 저하를 낳게 되고, 청소년들은 이에 대한 분출구로서 다른 수단을 찾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정 교수는 "게임과몰입의 가장 주된 영향은 게임 그 자체보다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업스트레스, 자기통제력 등 사회심리적 환경에서 기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며 "게임과몰입에 대한 접근방식과 정책적 대응방향은 이런 점을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덕현 중앙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5년간 임상 패널 연구를 진행한 결과 게임 과몰입을 일으키는 '스트레스'와 '자기 통제는 우울증 및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와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게임과몰입에 의한 뇌의 기능적 변화는 주로 공존 질환과 관련이 깊었고 특히 ADHD의 변화 추의와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며 "게임이 뇌에 독자적인 부정영향을 준다는 연구는 보다 객관적인 결과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축사를 맡은 조현래 문체부 국장은 "게임은 젊은이들에게 문화이자 삶의 일부인데 막아야할 과제로 보는 게 안타깝다"며 "문체부는 게임이 의학적으로 정확히 분석되지 않고 사회적으로 합의되지 않은 상황에서 게임 장애로 논의 및 이슈화되는 게 아쉽다"고 말했다.

조 국장은 "문체부는 게임 산업과 문화가 함께 병행될 수 있도록 새로운 정책을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나리 기자 lord@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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