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영만 "문체부 게임과에서 e스포츠과 따로 분리해야"


"산업적 측면 인식 개선 필요…특화 전담 조직 만들어야"

[아이뉴스24 김나리 기자] "과거 문화체육관광부 게임음반과에서 게임과가 분리됐던 것처럼, e스포츠과 역시 따로 만들어질 필요가 있습니다."

김영만 한국e스포츠협회장은 지난 25일 서울 상암 한국e스포츠협회에서 진행된 기자단과의 인터뷰에서 이 같은 생각을 밝혔다.

세계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e스포츠를 진흥하려면 정부 차원에서 특화된 전담 조직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실제로 문체부는 지난 2005년 8월 부서 신설 및 명칭변경을 단행하며 게임음악산업과를 게임산업과로 개칭하고 게임 분야를 분리한 바 있다.

김영만 한국e스포츠협회장 [사진=정소희 기자]
김영만 한국e스포츠협회장 [사진=정소희 기자]

김 회장은 "누가 게임과가 따로 만들어질 줄 생각이나 했겠냐"며 "현재 정부나 정계에서는 e스포츠를 단순히 게임의 이용문화로만 보는 측면이 강한데, 한국 e스포츠의 진흥을 위해서는 이를 산업적인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인식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한 첫발로 문체부 게임콘텐츠산업과에서 e스포츠과를 따로 분리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는 "e스포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책연구자금 등이 필요하다"며 "이를 통해 e스포츠 분야에 대한 정책연구자금 등도 만들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협회·업계만으로 안 돼…정부 차원 노력 필요"

지난해 말 한국e스포츠협회 협회장으로 부임한 김영만 회장은 현재 취임 4개월 차를 맞았다. 그는 과거 한국e스포츠협회의 초대 회장 출신으로, 스타크래프트를 한국에 처음 들여와 한국 e스포츠의 태동기를 이끈 인물이다.

그가 위기에 빠진 한국e스포츠협회의 구원투수를 자처하며 협회 회장직을 다시 수락한 덕에 한국e스포츠협회는 1년 7개월 만의 협회장 공석 자리를 채울 수 있었다.

그동안 한국e스포츠협회는 전임 회장의 비리 사건이 터지고 국가대표 e스포츠 선수들의 국제 대회 출전에 필요한 대한체육회 회원 자격 상실 등 여러 위기를 겪으며 한국 e스포츠를 제대로 이끌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그러나 그는 "협회가 어려운 시간을 보내는 게 안타까워 협회장을 맡기는 했지만, 단순히 협회나 업계 노력만으로는 한국 e스포츠가 당면한 위기를 해결할 수 없다"며 "정부 차원에서 e스포츠에 대한 왜곡된 시선과 고정관념을 개선할 수 있는 법적, 제도적 기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e스포츠협회 역시 문체부가 진행 중인 '게임 중장기 발전계획'에 적절한 e스포츠 관련 정책이 포함될 수 있도록 문체부와 긴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그 중 하나는 아시안게임 같은 국제 대회에 한국에서 개발한 e스포츠 종목을 포함시키는 일이다. 지난해 열린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안게임에는 e스포츠 종목 중 국산 게임이 하나도 포함되지 않았다.

그는 "e스포츠 관련 정책에 지속적이고 단계적인 내용이 포함될 수 있도록 문체부와 적극 협의하는 중"이라며 "다음 아시안 게임에 넥슨의 카트라이더나 던전앤파이터와 같은 한국 게임이 정식종목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협회는 또 e스포츠 선수의 군면체 혜택 등에서도 논의 중이다. 국방부와 군 장병 e스포츠 대회도 추진하고 있다.

그는 "과거 스타크래프트 시절, 공군 프로게임단이 있어 선수들이 병역 의무를 이행하면서 선수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었던 것은 정말 좋은 사례였다"며 "다만 대한체육회 내부에서도 체육 특기자 군면제 혜택에 대한 전면 재검토가 이루어지고 있어 이는 앞으로 대한체육회에서 결정되는 정책 방향에 맞춰 고려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만 한국e스포츠협회장이 25일 한국e스포츠협회 회의실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e스포츠협회]
김영만 한국e스포츠협회장이 25일 한국e스포츠협회 회의실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e스포츠협회]

◆"협회 차원에서 선수등록제·대한체육회 가맹·협회 아카데미 사업 추진"

그는 한국e스포츠협회 차원에서의 발전 방향도 고민하고 있다. 우선적으로는 올해 ▲선수등록제 ▲대한체육회 가맹 ▲협회 아카데미 사업을 올해 주요 사업으로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회장은 "선수등록제도는 모든 스포츠 기구의 가장 기본적인 제도지만, 현재 협회의 경우 e스포츠 선수들에 대한 누적된 데이터 등 자산이 부족하다"며 "선수등록, 선수데이터 취합 등 가치화 할 수 있는 자산들을 아카이브로 정립해 앞으로 협회만의 자산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e스포츠 산업이 종목에 대한 지식재산권(IP)을 가진 종목사 위주로 돌아가는 상황에서 협회의 필요성을 부각시킬 수 있도록, 국가대표 선발 및 세제혜택 등이 협회에 등록된 선수들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체계를 만들어나가겠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협회는 올해 상반기 중으로 대한체육회 가맹에도 나선다. 협회는 대전광역시, 경상남도, 부산광역시, 전라남도 등 4개 시도의 가맹에 성공하며 3개 시도지회 가입이라는 대한체육회의 인정단체 가맹 조건을 이미 충족한 상황이다.

김 회장은 "지난해 아시안게임에 e스포츠가 시범종목으로 채택되고 한국 선수들이 뛰어난 활약을 보였던 게 지방자치단체들이 e스포츠를 바라보는 인식의 전환의 계기가 됐고, 올해 문체부에서 시행하는 지역 경기장 구축 사업이 연계되면서 그 속도가 빨라졌다"며 "빠르면 올해 상반기 안에 대한체육회 가맹 신청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협회는 아카데미 사업을 통해 수익화도 진행한다. 민간 아카데미에서 할 수 없는 역할을 협회가 만들어나간다는 목표다.

김 회장은 "민간은 프로지망 선수 양성에 초점이 맞춰진 교육 중심으로 운영되지만, 협회는 e스포츠 전반에 필요한 산업 인력 양성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며 "선수 외 심판, 지도자, 방송인력 등 e스포츠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 커리큘럼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협회 위상 제고…적임자 있으면 언제든 물러날 것"

그는 한국 및 e스포츠협회의 위상 제고도 핵심 과제 중 하나로 뽑았다.

그는 "여전히 한국은 해외 협단체들에게는 e스포츠에서 앞서나가는 국가"라며 "아시아, 북중미(멕시코) 등에서 한국과의 지속적인 교류 관계 형성 요청이 있다"고 말했다.

이때 협회는 현재 아시아e스포츠연맹(AESF)의 동아시아 이사국의 위치에 있기 때문에 앞으로 아시안게임 종목화와 세부종목 선정, 제도적 규정 정비 등에 지속적인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위치에 있다는 게 그의 얘기다.

그는 "협회는 아시아지역 국가들과의 우호적 관계 형성을 이루는 스포츠 외교활동을 통해 영향력을 확대하고 위상을 제고하는 노력을 기울여 나가려고 한다"며 "e스포츠 남북교류 같은 이벤트도 만들어진다면 국내외적으로 큰 관심을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 "대한체육회를 비롯한 글로벌 체육계에 영향력을 미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과의 교류를 넓혀 이들이 협회에 지속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나가겠다"며 "글로벌 e스포츠 시장에서 한국이 인정받는 만큼 국내에서도 그 위상이 높아지고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적임자가 있으면 임기를 다 채우지 않더라도 언제든 물러날 수 있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그는 "글로벌 스포츠쪽과 연계하는 부분 등을 고려해 e스포츠보다 기존 체육회 쪽의 유명 인사를 모셔오는 게 필요하다는 생각을 한다"며 "보다 적임자가 있다면 언제든 물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김나리 기자 lor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영만 "문체부 게임과에서 e스포츠과 따로 분리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