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두나무 람다256, '루니버스' 정식출시…BaaS 2.0 시대 연다


박재현 람다256 신임대표 선임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이제 전문 개발자가 없어도 다양한 블록체인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린다.

두나무 블록체인 연구소 람다256(Lambda256)은 별도 독립법인으로 분사를 선언하고, 세계 최초로 컨소시엄 기반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 '루니버스'를 정식 런칭한다고 19일 밝혔다.

새롭게 출범한 람다256 주식회사는 이날 강남 GS타워 아모리스 컨벤션에서 기자간담회 및 오픈행사를 갖고 루니버스의 상용화를 알리고 '루니버스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새로운 블록체인 시대를 열어 나가겠다고 선포했다.

루니버스 로고 [이미지=두나무]
루니버스 로고 [이미지=두나무]

신임 대표는 박재현 전 람다256 연구소장이 맡는다.

람다256은 블록체인 도입을 필요로 하나 희소성 문제로 관련 인력 및 시스템을 보유하기 힘들었던 각 업계를 위해 지난해 5월부터 루니버스를 만들어 왔다.

그 결과 같은 해 9월에는 기존 설치형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및 바스(BaaS) 1.0의 한계에서 벗어난 BaaS 2.0의 방향성을 선보였으며, 이날 BaaS 2.0 루니버스를 탄생시켰다.

◆오는 4월부터 루니버스 기반 블록체인 서비스 선보여

루니버스는 블록체인 업계에서 필요로 해온 ▲체인환경 개선 ▲사용성 고도화 ▲보안 강화 ▲비용 절감 등 4개 분야의 10대 문제점을 해결했다는 설명이다.

BaaS 2.0의 루니버스를 기반으로블록체인 서비스를 구축한 실 사례들은4월부터7개사를 시작으로 만나볼 수 있다.

초기 런칭 서비스는 ▲E4넷의 블록체인 기부 플랫폼 체리 ▲가상 자산을 활용한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모스랜드 ▲한류 소셜 커뮤니티 플랫폼 케이스타라이브 ▲블록체인 기반 난치 환자 커뮤니티 휴먼스케이프 ▲암호화폐 보상형 Q&A 서비스 아하 ▲글로벌 언어 공유 플랫폼 직톡 ▲드라마,영화,웹소설 등을 창작, 협업, 유통하는 스토리체인 등이다.

◆다양한 마켓 제공 예정

루니버스는 블록체인 서비스 및 기술의 확산을 위해 2019년 하반기 내 '디앱(DApp, 분산 어플리케이션) 스토어'와 '솔루션 마켓 플레이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루니버스를 이용하면 마치 장바구니에 필요한 물건을 담듯필요한 기능 등을 고르기만 하면 자신의 시스템에 원하는 블록체인 기술및 서비스를 붙일 수 있다. 마치 앱스토어에서원하는 앱을 고르거나,쇼핑몰 오픈 플랫폼에서 샵 구축시 필요한 기능을 선택하듯 간편하고 손쉽다는 설명이다.

또한 각 스토어들은 루니버스파트너사로 함께한 DApp 개발사들에게 일반 유저(B2C) 및 기업(B2B)들과 만날 수 있는 열린 장(場)이 될 것으로 회사 측은 전망했다.

◆루니버스 지원 프로그램 함께 운영

람다256은 루니버스를 활용한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더 쉽게 배포하고, 이를 토대로 블록체인 생태계가 활성화 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루니버스 토큰'루크(LUK)'을 신규 발행한다.

루크는루니버스의메인체인 가스비및 BaaS 서비스 사용료로, 향후 DApp 스토어와 솔루션 마켓 플레이스에서 플랫폼 결제수단 및 업계 발전을 위한 투자 지원금으로서의 중요한 임무를 담당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발행되는 루크 중 약 30억 루크를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을 위한 루니버스 지원 프로그램으로 사용할 예정이며,투자 회수금은 다시 재투자 재원으로 사용된다.

루니버스의 투자는 ▲2대 방향(기술, 생활밀착형서비스) ▲5대 기술분야(Raiden, 공유원장, Oraclize, IPFS, Privacy) ▲6대 생활밀착형산업(소셜 네트워크,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커머스, 여행, 물류, 금융)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투자 지원 방법은 유망 기업의 개발비를 지원하는 '루니버스인큐베이팅 프로그램'과 유망 DApp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루니버스 투자 프로그램'으로 나뉘어 시행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 사업 진출 및 투자유치에 어려움을 느꼈던 스타트업들의 갈증 해소는 물론,건전한 생태계 형성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박재현 람다256 대표는 "루니버스 출시가 블록체인 개발사들에게 활력을 불어넣는 것은 물론, 블록체인 혁신을 이어나갈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2020년에는 BaaS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3년 뒤인 2022년에는 블록체인계의 아마존이 되는 날이 도래할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람다256은 2018년 9월 35개사와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현재는 70개사 이상의 기업 및 개발자들을 파트너로 확보했다.

김다운 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두나무 람다256, '루니버스' 정식출시…BaaS 2.0 시대 연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